"국회·정당 위축시키면 정부 견제력 약해져"...신경민 "의원 수는 핵심 아냐" 지적

무소속 안철수 후보가 내놓은 정치개혁안을 놓고 민주통합당 안에서 정치현실과는 거리가 있다는 비판적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민주통합당 문재인 후보 공동선대위원장을 맡고 있는 이낙연 의원은 24일 국회의원 수를 300명에서 200명으로 줄이고 중앙당을 폐지하는 것을 골자로 한 안 후보의 정치개혁안에 대해 "국민들의 일반 감성에 많이 근접하려고 노력한 것 같지만 정치현실과는 거리가 있어 보인다"고 지적했다.

이 의원은 이날 SBS 라디오 <서두원의 시사초첨>과의 인터뷰에서 "국회나 정당의 힘을 약화시키면 그만큼 정부에 대한 견제가 약해질 수 있고 국회 권력의 공백을 재벌이나 정부가 차지하게 될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 의원은 "안 후보가 정치현실에 대한 고려가 충분치 못했던 것이 아닌가 싶다"며 "이는 제 이야기라기보다는 많은 정치학자들이 지적하고 있는 문제"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의원 수 축소나 중앙당 폐지보다 "국회의원 중심, 원내정당화로 좀 더 대담하게 옮겨가는 정도가 바람직한 선이 아닌가 생각한다"고 이 의원은 밝혔다.

문재인 캠프 미디어단장을 맡고 있는 신경민 의원도 이날 평화방송 라디오 <열린세상, 오늘!>과의 인터뷰에서 "전체적인 의도에는 동의하지만 각론으로 들어가면 세밀한 토론이 필요해 보인다"고 지적했다.

신 의원은 "정치개혁의 핵심은 국회의원의 숫자 문제가 아니"라며 "잘못 접근하게 되면 정치불신에 편승해서 정당과 국회의 기능을 위축시키게 될 텐데 만약 정부가 독주를 하고 지배권력이 독재로 가서 지금 이명박 정부 같은 상황이 될 경우를 한 번 고민해봐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물론 국회의원 수가 많다는 지적에는 동의한다"면서도 "국회의원의 질을 높인다면 지금 민생의 문제나 우리가 당면하고 있는 여러 가지 국가 현안에 대해서 다른 접근을 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문 후보 측과 안 후보 측의 이같은 이견 대립 혹은 신경전을 놓고 일각에서 혹시 단일화를 앞두고 짜고 치는 것 아니냐는 의혹도 제기되는 가운데 신 의원은 "그런 건 있을 수 없다, 이게 동네 골목 싸움이 아니지 않느냐"며 "한 나라의 운명을 결정하는 것이고 막중한 책임도 있는 만큼 짜고 치거나 국민의 눈을 속이는 일은 없다"고 잘라 말했다.

그는 "단일화를 어떻게 할 것이고 누가 할 것이고 그 룰을 어떻게 결정할 것인지 하나하나가 다 큰 이슈들이고 이제 시작단계에 들어섰다고 볼 수 있다"고 밝혔다.

▲ 민주통합당 이낙연 의원(문재인 캠프 공동선대위원장)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