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공사, 대성산업 대출 경위 해명하라" 외압 의혹 제기

민주통합당 박지원 원내대표는 11일 새누리당 김성주 선대위원장의 오빠가 회장으로 있는 대성산업이 정책금융공사로부터 4천억원의 지급보증을 받게 된 데 대해 ‘외압에 의한 특혜대출’ 의혹을 제기하고 정책금융공사에 대출경위 해명을 요구했다.

박 원내대표는 이날 원내대책회의에서 “요즘 키도 크고 빨간 야구복을 입은 김성주 위원장에게 국민들의 시선이 많이 집중돼 있다”며 “왜 갑자기 박근혜 후보의 선대위원장이 됐는지 그 이유를 알고 싶었는데 이제 풀리기 시작했다”고 말문을 열었다.

박 원내대표는 “재계 40위인 대성그룹에 사전전 구조조정 지원이라는 명목으로 거액의 자금을 지원하는 것은 설립취지나 업무영역에도 맞지 않고 김성주 위원장의 오빠, 또 김 위원장이 보유하고 있는 주식이 있기 때문에 이루어지고 있는 특혜라고 볼 수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그는 “정책금융공사의 주된 설립목적은 중소기업에 대한 원활한 자금지원과 사회기반시설의 확충, 신성장동력산업 육성 등에 있다”며 “그런데 김 위원장도 상당한 주식을 보유하고 있는 대성산업의 열병합발전소는 정부가 지정한 신성장동력산업에 속하지도 않는다”고 지적했다.

박 원내대표는 “공기업도 아니면서 정책금융공사에서 4천억원에 달하는 지원을 받는 것은 도저히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며 “이 자금은 중소기업에 가야 할 자금이지 대기업이 가로챌 대상이 아니”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박 원내대표는 “과연 이 대출이 정책금융공사의 독자적 판단에 의해 이뤄진 것인지 아니면 정치권의 외압에 의해서 이뤄진 것인지 명명백백하게 밝혀야 한다”며 “정책금융공사도 대출 경위를 해명하고 정치권의 외압이 있었다면 밝히고 관련자들은 응분의 책임을 지라”고 요구했다.

아울러 박 후보를 향해서도 “김 위원장을 모셔오면서 이런 약속을 해는지, 김 위원장이 임명을 받은 후에 자기 오빠와 함께 월권을 했는지 직접 밝히라”고 촉구했다.

▲ 민주통합당 박지원 원내대표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