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환 “회초리 투어, 퍼포먼스 같아 안쓰럽다”...박지원 “대선 백서부터 만들자”

민주통합당 문희상 비대위원장의 첫작품으로 대선 패배를 사죄하는 이른바 ‘회초리 전국투어’를 놓고 당내에서도 비판이 이어지고 있다.

김영환 의원은 15일 평화방송 라디오 <열린세상, 오늘!>과의 인터뷰에서 “저는 회초리 민생투어를 하는 거, 정말 안쓰럽다고 생각한다”며 “지금 어디 가서 삼배하고 사과하고 참회하는 이런 퍼포먼스보다는 대선평가회를 전국적으로 조직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 의원은 “도대체 사과하고 참회하는데 뭐를 사과하는지, 뭐를 반성하는지, 누가 책임질 건지 이 문제가 빠져있다”며 “국립묘지 전직대통령 방문하는 것은 그동안에 충분히 했다, 그보다는 민생현장이라든지 자기성찰의 시간을 가져야 한다”고 말했다.

박지원 전 원내대표도 이날 CBS <김현정의 뉴스쇼>와의 인터뷰에서 “우리가 도저히 지려고 노력해도 이길 수밖에 없는 선거를 졌으니까 국민들에게 회초리를 맞아야 한다, 그렇지만 이 회초리 투어가 전국적으로 계속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비판했다.

박 전 원내대표는 “당이 곧바로 혁신의 길로 즉 ‘우리가 이렇게 변해간다’는 것을 보이는 게 더 바람직하다”며 “전국 돌아다니면서 해봐야 똑같은 소리 아니냐, 민생현장으로 들어가서 국민과 함께 생활하는 모습이 더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선거 패배에 대한 백서, 반성문부터 낼 것으로 비대위에 제안했다.



▲ 민주통합당 김영환 의원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