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헌재 내부서 반대 연판장까지 돌릴 판...자진사퇴만이 정답”

민주통합당은 17일 연일 새로운 의혹이 불거지고 있는 이동흡 헌법재판소장 후보자에 대해 “청문회를 열 필요도 없을 정도”라며 낙마를 기정사실화했다.

박기춘 원내대표는 이날 고위정책회의에서 “이 후보자는 비리백화점, 줄줄이 사탕이다. 위장전입은 물론이고 기업체 협찬강요, 업무추진비 부당사용, 입원료 보험사에 떠넘기기를 비롯해 부부동반 관광성 외유, 업무추진비카드를 평일 집근처에서 식사비를 지출하는 등 공사구별 못하는 사익 챙기기에 바쁜 파렴치한 수준이라는 것이 국민들이 평가"라고 말했다.

박 원내대표는 “법조계는 물론이고 헌재 내부에서도 각종 의혹 제보가 이어지고 있다, 소장 취임을 반대하는 연판장까지 돌리겠다는 움직임도 있다”면서 “내부 신뢰성도 얻지 못하는 인물에게 과연 헌재의 독립성을 지키기를 기대할 수 있겠느냐”고 개탄했다.

그러면서 “사실 청문회까지 개최할 사안도 아니”라며 “본인이 자진사퇴하기를 촉구한다”고 말했다.

박용진 대변인도 이날 국회 브리핑에서 “헌재소장 부적격 여론이 청문회 실시 자체가 불필요할 정도로 확산되고 있다”며 “자진사퇴만이 정답”이라고 이 후보자를 압박했다.

박 대변인은 “헌재소장으로서의 자질과 귄위를 확인해야 할 청문회 자리가 추문과 의혹의 양파까기 청문회로 전락해선 안 된다”며 “이 후보자는 일반 공무원으로서도 부적격한 인물임이 확인된 만큼 청문회에 설 자격조차 없다”고 잘라 말했다.

▲ 민주통합당 박기춘 원내대표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