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기현 “특정업무경비 논란, 개인 아닌 관행의 문제”
박기춘 “與도 여론 무시하고 밀어부치긴 어려울 것”

새누리당 김기현 원내수석부대표는 23일 이동흡 헌법재판소장 후보자 임명동의 문제와 관련해 “대화와 타협을 통해서 접점을 찾아가도록 하겠다”며 현재로선 직권상정 의사가 없음을 분명히 했다.

김 부대표는 이날 평화방송 라디오 <열린세상, 오늘!>과의 인터뷰에서 “19대 국회 개원 이후 기권상정을 한 적은 한 번도 없었다, 심지어 5년 만에 우여곡절 끝에 예산마저도 합의처리하지 않았느냐”며 이같이 말했다.

김 부대표는 그러나 전날 인사청문회에서 논란이 된 이 후보자의 특정업무경비 사적 유용 의혹에 대해선 “이 후보 개인의 문제가 아니라 대체로 그렇게 운영이 돼온 것 같다”며 “본인이 의식을 갖고 한 것과 그동안 계속 그래왔으니까 자기도 관행상 한 것은 성격이 다르다”고 이 후보자를 옹호했다.

그는 “개인보다는 제도나 시스템의 문제 같다“며 ”헌법재판소를 포함해서 몇몇 국가기관에 있는 특정업무경비라는 제도가 이번에 새롭게 논란이 되면서 문제가 되고 있는 상황“이라고 이 후보자의 결격사유는 아님을 강조했다.

민주통합당 박기춘 원내대표도 여당의 직권상정 가능성은 낮게 봤다. 박 원내대표는 이날 CBS <김현정의 뉴스쇼>와의 인터뷰에서 “오늘까지의 여론을 들어보면 새누리당에서도 이 후보자 임명동의를 적극적으로 추진하기는 쉽지 않을 것”이라고 “직권상정하는 일은 없을 것으로 본다”고 밝혔다.

박 원내대표는 “새누리당 입장에서도 잘못된 판단은 하루라도 빨리 바로잡는 것이 최선”이라며 “지금이라도 지명을 철회하든지 아니면 본인이 사퇴하도록 하는 것이 현명하다”고 조언했다.

▲ 21일 인사청문회에서 답변하고 있는 이동흡 헌법재판소장 후보자 ⓒ 국회 영상회의록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