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명철회나 자진사퇴가 현실적 해법”...“이한구가 朴 당선인에 추천했다 들어”

이동흡 헌법재판소장 후보자 인사청문특위 위원장을 맡았던 민주통합당 강기정 의원은 인사청문특위 전체회의가 예정된 24일 이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보고서 채택은 어려울 것으로 내다봤다.

강 의원은 이날 평화방송 라디오 <열린세상, 오늘!>과의 인터뷰에서 “민주당 새누리당 할 것 없이 청문회 참석했던 의원들 모두 개운치 않다, 그 정도면 흠결은 있지만 괜찮다고 말하는 의원은 하나도 없는 것 같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그간 대부분의 보고서는 이러이러한 흠결이 있어서 반대의견도 있었으나 결과적으로 적합하다, 적격이다 이런 식으로 보고서가 대부분 올라갔고 흠결이 많아서 부적격이다 이런 보고서는 올라간 적이 없다”며 “이 후보자의 경우 청문 검증 결과가 국민들의 정서와 너무 동떨어져 있어서 흔쾌히 본회의에 올리는 것 자체가 힘들다고 하는 의견이 대부분”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국회의장이 직권으로 상정해서 가부를 물어서 보내는 방법이 있지만 지금 상황에선 이명박 대통령이 임명 철회를 하거나 후보자 본인이 자진사퇴 하는 방식이 제일 현실적”이라고 주장했다.

새누리당 이한구 원내대표를 중심으로 일부 여당 의원들의 이동흡 비호 움직임에 대해 강 의원은 “대부분이 반대하고 몇 사람들만 두둔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며 특히 이 원내대표와 관련해 “박근혜 당선인이 왜 이렇게 흠결 많은 이 후보자를 추천하게 됐는가의 뒤에는 이 원내대표가 있었다는 얘기가 있다”고 밝혔다.

강 의원은 “결국 이 원내대표가 대구경북 출신으로서, 고등학교 선후배 지간으로서 처음 추천할 때도 관여를 했기 때문에 책임지고 이 후보자 지키기에 나선 것으로 볼 수가 있다”고 설명했다.

강 의원은 그러나 “이명박 정권 초기에 인사스타일이 ‘고소영’ 인사로 낙인찍히기 시작했듯이 윤창중, 이동흡, 두 사람의 상징적인 인사를 통해서 박 당선인의 인사가 불통인사라고 낙인찍히기 시작되면 2월에 있을 총리, 장관 인사에 악영향을 끼치게 될 것”이라며 “박 당선인이 이 후보자를 감싸지 못하고 결국은 지명철회 하는 쪽의 입장을 내지 않을까 예측한다”고 말했다.

▲ 민주통합당 강기정 의원(이동흡 헌법재판소장 후보자 인사청문특위 위원장) ⓒ 국회 영상회의록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