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보정의당 “이건희-떡값 검사들 처벌 안 받고 노회찬만 정치적 보복 당한 것”
민주당 “대법원 거꾸로 된 판결 유감”...진보신당 “사법부, 역사적 책임 져야 할 것”

삼성으로부터 ‘떡값’을 받은 검사들의 실명을 공개해 통신비밀보호법 위반으로 기소됐던 진보정의당 노회찬 공동대표가 14일 대법원에서 집행유예 선고가 확정됨으로써 의원직을 상실하게 되자 야권은 일제히 사법정의가 죽었다며 대법원을 강력히 규탄하고 나섰다.

진보정의당 조준호 공동대표는 이날 긴급 연석회의에서 “삼성그룹의 경영권 세습이 이슈가 된 상황에서 국민의 대표인 국회의원이 재벌, 언론, 검찰 권력의 유착관계를 밝힌 것이 이 사건의 본질”이라며 “사건의 당사자인 이건희 회장과 홍석현 회장, 관련 검사들은 아무런 처벌도 받지 않고 반면 국회의원으로서 본분을 다한 노 대표만 정치적 보복을 당한 것”이라고 격분했다.

조 대표는 이어 “노 대표의 의원직을 상실시킨 대법원의 판결은 매우 부당한 것으로서 대한민국 사법정의가 땅에 떨어진 참담한 날”이라고 개탄했다.

심상정 의원도 “오늘 대한민국에서 정의는 또 한 번 죽었다”면서 “대법원은 기득권의 검은 유착에 항거한 의로운 정치인에 괘씸죄를 묻는 데는 서슬이 퍼랬지만 오염된 법치주의의 치부를 감추는 데 급급한 아주 비열한 모습을 보여줬다”고 사법부를 질타했다.

박원석 원수석부대표는 특히 황교안 법무장관 후보자를 겨냥해 “뇌물을 주고받은 도둑들은 그 어떤 처벌도 받지 않고 그 수사를 지휘했던 검찰의 책임자는 지금 새 정부의 장관으로 내정됐다”고 혀를 찼다.

서기호 의원도 “진실을 밝힌 노 대표는 의원직을 상실한 데 비해 노 대표를 기소한 황교안 검사는 법무부장관 후보자로 지명됐다, 이렇게 진실이 뒤바뀐 상황이 더 이상 발생해서는 안 된다”며 “법무부장관 인사청문회 때 이 문제를 낱낱이 지적하겠다”고 별렀다.

민주당 박용진 대변인은 이날 국회 브리핑에서 “불의를 고발한 노 의원이 절차상의 미비를 이유로 처벌을 받아 국민의 대표직에서 물러나야 한다는 점은 누구도 납득하기 어려울 것”이라며 “대한민국의 법이 거꾸로 서 있다는 사실을 다시 깨닫게 하는 대법원의 판결이 매우 유감스럽다”고 밝혔다.

변호사 출신인 민주당 이재화 의원도 자신의 트위터에 "도둑은 처벌하지 않고 ´도둑 잡아´라고 외친 사람을 유죄로 인정한 격 아니냐"며 ""표현의 자유를 무시한 이번 대법원 판결은 세계적 조롱거리가 될 것"이라고 비판의 글을 올렸다.

진보신당 박은지 대변인도 “이번 판결로 인해 공익을 위한 정보공개에 있어 정치인과 언론인 모두 자기검열의 족쇄를 채우게 됐다”며 “재판부는 이 판결의 역사적 책임을 직시해야 할 것”이라고 분개했다.

▲ 진보정의당 노회찬 공동대표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