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조직법 난항은 협상력의 문제...폭력국회 악순환 반복할 텐가”

여야간 정부조직개편 협상 대치 국면이 장기화되면서 새누리당 지도부가 직권상정을 제한한 국회선진화법에 대한 불만을 표하면서 법 개정 움직임을 보이고 있는 가운데 새누리당 내에서도 이같은 지도부의 입장을 비판하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새누리당 홍일표 의원은 8일 tbs <열린아침 송정애입니다>와의 인터뷰에서 “법을 만들어서 시행한지 얼마 되지도 않았는데 우리가 너무 성급하게 포기해야 된다는 것은 잘못”이라며 “시행착오를 통해서 타협이나 협상을 더 잘 할 수 있도록 스스로 더 노력하는 과정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홍 의원은 “다수의 의석을 국민들이 만들어주었는데 다수 의견이 전혀 관철이 안 된다는 문제는 있지만 어쨌든 우리의 특수한 정치 문화로 인해서 이런 법을 만들었던 것이고 그러면 이제 이것이 시행되도록 해야 한다”며 “어쨌든 당시에 다수 의견으로 법을 만든 이상 정착되도록 노력해봐야 한다”고 밝혔다.

그는 정부조직법 협상을 “지금 국민들이 엄중한 눈으로 쳐다보고 있고 질책을 하고 있기 때문에 결국은 조금씩 양보하고 대안을 찾게 되리라 본다”며 성급한 국회선진화법 개정에 거듭 제동을 걸었다.

남경필 의원도 전날 자신의 트위터에서 “정부조직법이 합의처리되지 못하는 이유는 정치력과 협상력의 문제지 국회선진화법의 문제가 아니”라며 “국회선진화법 개정이 필요하다는 의견에 동의할 수 없다”고 밝혔다.

남 의원은 “국회선진화법은 폭력국회를 추방하기 위해 여야가 합의하여 도입한 것”이라며 “제대로 운영해보지도 않고 법을 바꾸자고 해서는 안 된다”고 지도부를 질타했다.

그는 “여야가 타협이 안 될 때 직권상정과 단상점거, 폭력에 이르는 구태의 악순환을 다시 하겠다는 것이냐”며 “국회선진화법을 도입했던 마음으로 돌아가서 합의를 이룰 때까지 대화하고 타협하라”고 여야가 촉구했다.

▲ 새누리당 홍일표 의원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