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용섭 “공당으로서 공천하는 것이 원칙...안철수, 민주당과 협의 없이 일방적 행보”
이낙연 “무공천이 정치 도의에 맞아...야권분열시 우리가 잃는 게 더 많을 것”

민주당이 안철수 전 교수가 출마하는 4월 재보선 서울 노원병에 대한 후보 공천 여부를 놓고 이견이 본격적으로 분출되면서 치열한 당내 격론을 예고하고 있다.

민주당 당대표 출마를 선언한 이용섭 의원은 19일 “공당으로서 후보를 내는 것이 원칙과 정도”라며 공천해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 의원은 이날 tbs <열린아침 송정애입니다>와의 인터뷰에서 “노원병에 후보를 내서 몇 위를 하느냐, 또 야권연대는 어떻게 하느냐 이런 데 연연해서 정도를 버리면 민주당의 미래는 없다고 생각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 의원은 “제가 당대표가 되면 연대나 단일화에 연연하는 허약한 정당에서 벗어날 것이다, 연대나 단일화는 통하지 않고 민주당 후보가 각종 선거에서 승리할 수 있도록 민주당의 실력과 경쟁력을 키울 것”이라며 “제가 대표가 되면 그렇게 할 것이지만 미리 그것을 당겨서 이번(4월 재보선)부터 그런 원칙과 정도를 적용하자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민주당이 노원병 후보를 내면 나쁜 효과가 더 많을 것이라는 안 전 교수 측 주장에 대해선 “민주당이 공천하기를 바라지 않는다면 지금처럼 안 전 교수가 일방적 행보를 하지 않았아야 한다”고 맞받았다.

이 의원은 “안 전 교수가 국민과 일체 소통 없이 또 억울하게 의원직을 상실한 노회찬 의원이나 정치 쇄신을 함께 해야 할 민주당과 협의도 없이 그냥 일방적으로 노원병 출마를 발표했지 않았느냐”며 “그러면서 민주당에 후보를 내지 말라는 이야기를 하는 것은 일관성 측면에서 앞뒤가 안 맞다”고 지적했다.

같은 시각 평화방송 라디오 <열린세상, 오늘!>에 출연한 이낙연 의원은 무공천이 바람직하다는 주장을 폈다. 그는 “지난 대선에서 안 전 교수가 후보 사퇴를 하고 민주당을 도왔던 것은 사실”이라며 “우리 또한 그에 상응한 정도로 양보하는 것이 도의에 맞다”고 말했다.

이 의원은 “다만 절차적으로 안 전 교수가 이번 노원병 출마와 관련해 민주당과 아무런 상의가 없었던 것이 민주당의 결정을 어렵게 만드는 요인이 된 것은 사실”이라고 인정했다.

그러면서도 “국민 일반의 눈높이에서 보는 정치도의에 어긋나는 일을 우리가 할 수는 없지 않나 생각한다”며 “무공천이 국민이 생각하는 도의에 맞다”고 강조했다.

또한 야권표가 분열돼 새누리당 후보가 당선될 경우 “민주당이 얻는 것이 더 많을지 잃는 것이 많을지도 판단해봐야 한다”고 덧붙였다.

박지원 전 원내대표는 후보를 공천한 뒤 안 전 교수와 단일화를 해야 한다는 입장. 그는 이날 와의 인터뷰에서 “야권분열로 새누리당과 선거를 치루는 것 보다는 야권단일화를 통해서 선거를 치러야 한다”며 “후보를 내고 등록 전에 단일화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말했다.

박 전 원내대표는 “단일화에 대한 피로도가 있을 수 있다”고 인정하면서도 “그러나 야권을 염려하는 지지층에서는 반드시 단일화가 필요하다는 견해도 있기 때문에 단일화 추진이 그렇게 큰 문제라고 보지는 않는다”고 밝혔다.

박 전 원내대표는 그러나 전날 문희상 비대위원장을 만났다면서 “문 위원장이 중진들, 상임고문들과 논의를 해보니 우리가 후보를 내지 말고 양보를 해야 한다는 의견이 지배적이라고 하더라”며 “안 전 교수를 배려해야 한다는 의견이 많다”고 당내 분위기를 전했다.

▲ 민주당 이용섭 의원(왼쪽)과 이낙연 의원(오른쪽)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