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접대 소문 확인도 않고 차관 임명? 靑 인사라인, 껍데기에 불과”
“여당, 잘못된 인사 거역 못하고 비위 맞추기 급급”

주식백지신탁제에 대한 몰이해로 황철주 중기청장 내정자가 사퇴한 데 이어 성접대 의혹을 받고 있는 김학의 법무부 차관이 사표를 제출하면서 청와대의 인사검증라인에 대한 문책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민주당 박기춘 원내대표는 22일 비대위 회의에서 “청와대는 지난달 김 차관이 성접대를 받았다는 첩보를 입수하고도 본인이 부인한다는 이유로 무사통과시켰다”며 “청문회 거칠 필요가 없다는 차관직이니 대충 넘어갈 수 있다고 생각했던 것이 아닌지 의문이 간다”고 말했다.

이어 “인사검증라인의 안이한 대응, 부실검증이 부른 초대형 사고가 아닐 수 없다”며 “최소한의 사실 확인 노력도 하지 않고 검증도 하지 않아서 임명된지 6일만에 차관이 옷을 벗게 된 이번 인사사고에 대해 검증 책임자인 청와대 민정수석은 책임을 져야 한다”고 못박았다.

박홍근 비대위원도 “청와대의 인사낙맥상이 점입가경이다, 실패 정도가 아니라 역대 최악의 인사시리즈로 거의 대국민테러 수준”이라며 “대통령이 한 번 정한 인사는 결격사유의 유무와 대소를 구분하지 않고 밀어붙이니 벌어진 일이다, 여당과 측근이라는 분들은 대통령의 잘못된 인사에 감히 거역을 못하고 비위맞추기에 급급하다”고 비판했다.

박 비대위원은 “김 차관의 경우 이미 성접대 의혹이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임명을 강행했고 코드인사로 논란이 불보듯 뻔한 박한철 헌법재판소장 후보자도 박근혜 대통령의 수첩에서 나온 순간 검증은 물러지고 결격사유가 발견되어도 ‘아니다’라고 말하는 측근이 없다”며 “인사라인이 고장난 정도가 아니라 아예 있으나 마나 한 껍데기가 됐다”고 혀를 찼다.

그러면서 “이 정도면 마땅히 민정수석을 사퇴시키고 대통령이 책임지고 대국민 사과를 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박지원 전 원내대표도 이날 불교방송 <고성국의 아침저널>에 출연해 “도대체 청와대 인사검증라인이 가동되고 있는지 모르겠다”며 “청와대 민정수석만은 최소한 책임을 지고 사퇴를 하는 것이 박근혜 정부가 성공할 수 있는 길이고 박근혜 정부가 국민에게 사과하는 길”이라고 주장했다.

박 전 원내대표는 “황철주 중기청장 내정자만 하더라도 그러한 문제(주식백지신탁)가 있는 것 자체도 모르고 하루 전에 통보를 하고 김학의 차관은 성접대 의혹을 알 만한 사람들은 다 아는 사실이었다, 이런 것을 소문 확인도 하지 않고 임명한 것은 이해할 수가 없다”며 이같이 말했다.

박 전 원내대표는 “이렇게 우리 공직사회 전체를 먹칠하는 행위에 대해 과연 청와대 인사검증라인이 박 대통령을 보필할 수 있겠느냐”며 인사검증라인인 민정수석실에서 책임을 지는 것이 “앞으로 이러한 인사를 하지 않겠다는 박근혜 대통령의 의지를 국민한테 보이는 길”이라고 강조했다.

새누리당에서도 청와대의 인사검증라인에 대한 아쉬움의 목소리가 새나왔다. 이군현 의원은 평화방송 라디오 <열린세상, 오늘!>과의 인터뷰에서 “청와대의 비서관이나 수석 등 인사검증 담당자들이 철저하게 해야 한다, 그런 일을 위해 그분들이 있는 것인데 국민들이 걱정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 민주당 비대위 회의 모습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