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자증세가 더 바람직”...“수퍼추경은 세수부족 때문, 경기부양 효과 적어”
박기춘 “세입 부풀린 무책임이 낳은 예산참사...관련 공무원들 문책해야”

박근혜 정부가 추진하는 최대 20조원에 이르는 추경예산편성과 관련해 민주당은 2일 추경예산 재원을 국채 발행으로 하는 데에는 확고한 반대 입장을 밝혔다.

민주당 우원식 원내수석부대표는 이날 평화방송 라디오 <열린세상, 오늘!>과의 인터뷰에서 “국채발행이라는 게 이명박 정부에서 부자감세를 많이 시켜주다 보니까 돈을 어디다 구할 데가 없어서 국채를 발행하는 건데 이 국채는 우리 후손들에게 빚을 지는 것”이라며 “자꾸 국채를 발행하는 데서만 해법을 찾는 것은 올바른 방법이 아니”라고 지적했다.

우 부대표는 국채 발행이 전제가 된 추경예산안이 국회를 통과하긴 어려울 것이라고 단언하고 “결국은 돈 있는 사람들한테 세금을 좀 더 걷고 소득이 있는 곳에 세금이 있듯이 비례해서 세금을 제대로 걷어서 경기도 부양하고 내수짐작도 해야 한다”고 국채발행 대신 부자증세를 주장했다.

이번 추경의 경기부양 효과에 대해서도 의문을 제기했다. 우 부대표는 “추경규모가 20조라고 해서 ‘수퍼추경’이라고 하는데 실제 내용을 들여다보면 이명박 정부 때부터 부자감세로 부족해진 세수 12~13조를 메우는 게 들어가 있고 경기회복을 위한 추경 규모는 6~7조에 불과하다”고 지적했다.

그는 “지금은 경기부양을 하려면 내수를 짐작시키는 것이 우선”이라며 “서민들의 주머니를 조금이라도 채워주는 대책이 나와야 그게 내수를 짐작시키고 결국 경기부양 효과로 갈 수 있다, 그런 점에서 추경을 하더라도 우선 복지 쪽의 예산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한편 추경예산을 불가피하도록 만든 세수 부족을 야기한 정부 관계자들을 문책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왔다. 박기춘 원내대표도 이날 원내대책회의에서 “정부는 20조원 전액을 빚을 내 조달하겠다고 한다, 터무니없는 세수추계와 실현가능성 낮은 국유자산 매각으로 세입을 부풀린 무책임이 낳은 예산참사”라며 “같은 기관, 같은 관료조직이 자기가 만든 세입안에 대해 석 달 만에 스스로 세수가 12조원이나 부족하다고 빚을 내서 메우자고 하는 게 정상이냐”고 따져 물었다.

박 원내대표는 “무책임의 극치고 영혼 없는 공무원의 전형을 보여주고 있다”며 “작년에 과다한 세입 및 세외수입 추계를 편성한 책임자가 있다면 이에 대해 반드시 문책하기 바란다”고 말했다.

▲ 민주당 우원식 원내수석부대표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