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조가 구조조정안 모두 거부...현재 적자만도 280억 이상”
심상정 “지방의료원 폐업 도미노 일어날라...박 대통령이 나서야 할 때”

홍준표 경남도지사는 4일 지역에서 논란이 되고 있는 진주의료원 휴업 강행에 대해 “강성노조에서 비롯된 진주의료원의 개별적인 특수한 상황이지 공공의료정책의 후퇴는 아니”라고 강조했다.

홍 지사는 이날 MBC 라디오 <손석희의 시선집중>과의 인터뷰에서 이번 휴업 강행이 폐업을 전제로 한 것임을 인정하며 이같이 말하고 "진주의료원은 사실상 강성노조의 해방구다, 강성노조원 배불리는 정책은 하지 않겠다“고 폐업 추진 의지를 재확인했다.

홍 지사는 “진주의료원은 강성노조가 들어앉아서 도의회의 구조조정안을 11차례나 거부했고 이사회에서 경영권까지 사실상 노조 승낙을 받아야 한다”며 “원장이 임기도 3년도 못 채우고 나간 사람이 많다, 금년 1월 31일에도 원장이 중도사퇴했다”고 말했다.

그는 “정상화해보려고 경산대학, 인제대학, 동아대학 등 병원에 경영위탁을 받아달라고 하니까 세 군데서 다 거절해 버리더라”며 “도에서 사람을 보내도 그곳 노조 때문에 공무원들이 일을 못한다”고 주장했다.

홍 지사는 또 “순수 의료수익이 136억인데 노조 인건비와 복리후생비로 나가는 게 135억”이라며 “적자가 지금 280억이 넘는다, 실사를 해보면 더 나올 수가 있다”고 재정적 어려움을 호소한 뒤 “표를 의식해야 하는 선출직으로서 진주의료원 폐업이라는 조치를 어떻게 취할 수 있었겠느냐”고 불가피한 선택임을 강조했다.

▲ 홍준표 경남도지사

홍 지사의 이같은 강경한 입장에 비례해 야권의 진주의료원 폐업 반대 목소리도 커지고 있는 형국이다.

민주당 우원식 원내수석부대표는 이날 고위정책회의에서 폐업을 전제한 진주의료원의 휴업 결정에 대해 “도대체 누구를 위한 결정이냐”며 “홍 지사는 진주의료원을 수익이 나지 않는 골칫덩어리로 판단하고 표가 되는 제2청사로 맞바꾸려 한다는 주장도 나오고 있다, 사실이라면 공공의료를 팔아 표를 사겠다는 실로 경악할 만한 발상”이라고 비판했다.

우 부대표는 “진주의료원에는 가가 돌보지 않으면 인간다운 삶을 살기 어려운 분들이 있다, 민간병원으로부터 수익이 나지 않는다고 쫓겨난 환자들”이라며 “민주당은 갈 곳 없는 환자들과 해고 위협에 놓여있는 수많은 근로자의 생계, 우리나라 공공의료체계를 지켜야 한다는 절박한 심정으로 이 사안을 대할 것”이라고 강경 대처를 선언했다.

민주당 박용진 대변인도 이날 국회 브리핑에서 진주의료원 휴업 강행은 “홍 지사의 정치적 이익을 위해 공공의료시스템을 망가뜨리는 몹시 나쁘고 불쾌한 행동”이라며 “도지사의 업무는 도민의 건강을 위한 공공의료와 복지를 지키는 일이지 노조를 탓하며 정치적 이익의 주판알을 튕기는 것이 아니”라고 질타했다.

그는 “오세훈 전 서울시장이 무상급식 반대로 보수아이콘으로 뜨려다 정치인생 막 내린 것처럼 홍 지사도 공공의료를 희생양으로 보수아이콘이 되려다 민심의 준엄한 심판을 면치 못할 것”이라며 “지난 총선 동대문에서 민병두 의원에게 패했을 때 정치를 마감하는 것이 좋았을 것”이라고 꼬집었다.

통합진보당 이수정 부대변인도 논평을 통해 “진주의료원은 민간병원에 가기 힘든 의료취약계층들이 편안히 진료를 받을 수 있는 보금자리 역할을 하는 곳”이라며 “공공의료원의 ‘건강한 적자’는 필연적인 것 아닌가, 모든 것을 강성노조 탓으로만 돌리고 저돌적으로 폐업을 추진하는 오만한 행태를 보아넘기기가 힘들다”고 홍 지사를 비판했다.

이 부대변인은 “진주의료원 정상화를 위해 정부와 정치권이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며 특히 “보건복지부가 적극 개입하고 국회 보건복지위 역시 긴급 상임위를 개최하여 국가의 공공의료체계를 지키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진보정의당 심상정 의원은 전날 보도자료를 통해 박근혜 대통령에 나서줄 것을 촉구했다.

심 의원은 “홍 지사가 야당과 시민단체는 물론 정부여당의 우려 표명에도 독불장군식 태도를 끝내 굽히지 않고 있다”며 “이제 탈선한 기차를 제 궤도로 되돌리는 몫은 박 대통령에게 넘어갔다”고 밝혔다.

심 의원은 “이제는 박 대통령이 문제 해결에 나서야 할 때다, 진주의료원 폐업을 그대로 방치한다면 이는 향후 발생할 개연성이 높은 전국 지방의료원의 도미노식 폐업에도 그냥 손을 놓고 있겠다는 신호를 보내는 것이나 마찬가지”라며 “지방거점병원을 육성하고 의료공공성을 강화하겠다는 대선 공약을 지키는 첫걸음은 진주의료원을 지키는 것에서부터 시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 진보정의당 심상정 의원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