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나 큰 비용 치렀는지 알게 될 것”...“국회를 통치수단으로 여기는 듯”

민주당은 18일 전날 박근혜 대통령이 윤진숙 해양수산부 장관 임명을 강행한 데 대해 “부적격자를 임명한 데 대한 모든 책임은 박 대통령이 져야 할 것”이라고 엄중하게 경고했다.

민주당 박용진 대변인은 이날 국회 브리핑에서 “윤 장관 임명 강행 때문에 얼마나 큰 비용을 치렀는지 대통령도 이제 곧 알게 될 것이다, 야당과 국회, 국민의 반대를 뿌리치고 자기가 원하던 사람 앉혔다고 승리한 것이 아니”라며 이같이 말했다.

박 대변인은 경쟁과정에서 지나치게 많은 비용을 치름으로써 경쟁에서는 이겼지만 그 결과는 큰 위험에 빠지게 된다는 ‘승자의 저주’라는 경제학 이론을 들어 “박 대통령은 야당을 들러리 세우고 뜻을 관철시켰다고 웃을 수 있는 승자의 기쁨이 아니라 승자의 저주에 시달리고 온국민이 불행에 빠질까봐 걱정”이라고 꼬집었다.

박기춘 원내대표도 이날 의원총회에서 “윤 장관이 박 대통령의 국정운영에 화근이 될 것”이라고 예견햇다.

박 원내대표는 “민심을 거스른 임명강행은 결국 정권운영의 손밑 가시가 될 것”이라며 이같이 말하고 “박 대통령 선택에 따른 책임과 부담은 고스란히 대통령이 안고가야 하고 대통령의 몫”이라고 경고했다.

박 원내대표는 “청와대와 정치권에 소통과 화해의 봄바람이 불었던 것이 사실이나 역시 오만과 불통의 본색이 나왔다”며 “찬물을 끼얹는 것 같아 안타깝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박 대통령이 국회와 내각을 국정의 동반자로 생각하지 않고 통치수단으로 여기는 것 같다”고 씁쓸함을 감추지 못했다.

▲ 민주당 박용진 대변인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