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쳬류인원 철수는 정부의 고육지책”...“안전장치 갖춘 국제경제구역 승격 검토하자”

정부의 개성공단 체류인원 전원철수 방침에 따라 29일 개성공단에 남아있던 남측 인원이 모두 철수한 가운데 새누리당에서 황우여 대표는 정부의 방침은 “고육지책”이라며 “개성공단의 완전 폐쇄는 막아야 하고 속히 재가동돼야 한다”고 밝혔다.

황 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개성공단 근로자 전원철수라는 결정이 당장은 고통스러울 수 있지만 개성공단이 남북의 정치·군사적 목적에 의해 부침을 거듭하지 않도록 장기적 남북관계와 공단의 안정적인 발전과 정착을 위해서는 어쩔 수 없는 고육지책”이라며 “이럴수록 우리는 국론을 모으고 흔들림 없는 자세로 북한의 반응을 주시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황 대표는 “일련의 남북긴장 사태의 본질은 핵무장에 있는 만큼 초점을 흐려서는 안 된다”며 “개성에 공급되는 급수시설 재가동은 중요하고도 시급한 문제인 만큼 개성공단의 완전 폐쇄는 막아야 하고 속히 재가동돼야 한다는 것은 변함이 없다”고 강조했다.

황 대표는 그러면서 “안전장치를 갖춘 국제경제구역으로 승격하는 일도 신중히 검토해야 한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이와 함께 개성공단 입주 기업들에 대한 철저한 피해 방지대책도 정부에 주문했다. 그는 “가장 시급한 것은 개성공단 입주기업들이 철수로 인하여 피해를 입지 않도록 대책을 마련하는 일”이라며 “입주 기업들에 대한 특별 대출금은 물론 유동성 지원방안에 초점을 맞추는 한편 경협보험의 경우에는 긴급 지원을 통해서 늦지 않게 실효성을 높여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황 대표는 “경협보험이 실질적인 피해금액에 비춰 부족하거나 보험에 가입하지 않은 업체들도 있기 때문에 경협보상 확대를 검토하거나 재원을 마련하는 문제가 남아있다”며 “입주업체들의 피해가 더 커지지 않도록 정부당국 서둘러달라”고 당부했다.

▲ 새누리당 황우여 대표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