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풍부한 국정경험과 덕망 갖춰”...이한구 “´탈레반 배척하겠다‘는 발언에 큰 기대”

새누리당이 6일 민주당 김한길 대표 체제 출범에 대해 관례적인 축하를 넘어 진심으로 반색하는 모습을 보여 주목된다. 대여 강성 노선을 걸어온 친노와 달리 ‘온건’한 상대를 만났다는 판단에 의한 것으로 보인다.

황우여 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풍부한 국정경험과 덕망을 두루 갖추신 김한길 민주당 대표의 선출을 진심으로 환영한다”며 “수락연설을 들으면서 민주당이 올바른 해답을 찾았구나 생각했다”고 말했다.

황 대표는 “새누리당은 민생 위주의 국정운영에 민주당과 뜻을 같이 하고 격의 없는 여야정 협의를 통해 안보와 경제의 국난위기 극복에 함께 전력투구하겠다”“고 다짐하고 “다시 한 번 축하와 기대의 말씀을 드린다”고 거듭 환영 의사를 밝혔다.

이한구 원내대표도 “김 대표가 그동안에 한 발언을 살펴봤을 때 민주당이 확실하게 민생 중심의 상생정치를 하겠구나 하는 기대를 갖게 한다”고 민주당 전당대회 결과에 흡족해했다.

이 원내대표는 “특히 김 대표가 ‘원칙 없는 포퓰리즘을 배척하겠다, 사실상 탈레반들을 배척하겠다’는 말씀을 하신 것에 대해서는 매우 큰 의미가 있다고 생각한다”며 “아무쪼록 민주당이 과거에 매달리는 과격한 사고방식에서 빨리 탈피해서 믿을 수 있는 정당이 될 수 있게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 새누리당 황우여 대표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