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정치네트워크 재추진 위해 탈당”..."대선평가보고서에 모멸감 느꼈다“

민주당 새 지도부를 뽑는 5.4 전당대회 하루 전 전격 탈당을 선언해 화제를 낳았던 문성근 전 상임고문은 7일 “민주당이 잘못 가고 있다”고 못박고 “민주당 밖에서 시민들의 정치네트워크 운동으로 야권을 재편하겠다”고 향후 계획을 밝혔다.

문 전 고문은 이날 CBS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대선평가보고서로 대표된 친노책임론과 모바일 투표에 대한 배제를 놓고 “다수가 어떻게 보면 마치 최면에 걸린 듯 방향을 선회했는데 역사적인 관점에서 잘못 판단한 퇴행”이라고 비판했다.

문 전 고문은 “대선평가보고서의 경우는 내적으로 삿대질을 해서 도리어 지지도를 낮추는 역할만 한 것이 아닌가 싶다”며 모바일 투표 배제에 대해서도 “민주통합당 창당 당시 국민 참여를 확대하는 온오프가 결합된 네트워크형 정당을 하기로 합의해놓고 국민 참여를 배제하기로 결정한 것이기 때문에 이는 합당정신을 위배하는 것이고 대선공약을 파기하는 것”이라고 조목조목 지적했다.

그는 “단계적으로 일이 벌어질 때 이의도 제기하고 반대도 하고 그러면서 어떻게든 참고 견뎌보려고 노력을 해봤는데 전당대회로 가까워지면서 낭패감이라고 할까 좌절감, 당혹감, 모멸감 이런 것들이 점점 커지더라“고 그간의 심경을 털어놨다.

그러면서 “지금 상황으로 보면 어차피 민주 진영의 정당은 재편돼야 하지 않겠느냐”며 “시민들의 정치네트워크를 활성화해서 정당과 함께 재편을 추구할 수밖에 없다, 당내에서 있는 것보다 외부에서 그 일을 하는 게 훨씬 낫다고 판단했다”고 밝혔다.

문 전 고문은 “그러니까 탈당은 무책임한 것이 아니라 저로서는 최선의 길을 찾은 것”이라고 강조하고 “시민사회 활동가들 중에서 민주당과 거리감을 두고 계셨던 분들이 대선과정에서 시민캠프로 많이 합류를 했다가 대선 끝나고 흩어졌는데 온오프결합, 네트워크형 정당이라는 것이 잘 작동된다면 좋겠다고 이해를 같이 나눈 분들이 많이 생겼다”고 전했다.

문 전 고문은 이어 “결국은 시민정치네트워크가 얼마나 광범위하게 형성되느냐에 따라 또 선거일정을 감안해서 필요성을 느낄 때 정당에서 반응을 보일 것”이라며 “수동적으로 기다리지만 가급적 빨리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안철수 신당이 탄생할 경우 함께하게 되는 것이냐는 질문에 문 전 고문은 “시민정치네트워크는 어떤 특정정당이나 세력과 미리 손잡는 건 있을 수 없다고 생각한다, 특정 정파를 위한 것이 전혀 아니”라고 답하며 “야권의 통합을 이루어내는 촉매역할을 하는 것이 본분”이라고 강조했다.

▲ 문성근 전 민주통합당 상임고문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