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 대통령 책임 명백, 대국민 사과해야”...”靑, 보고 시점-경질 과정 밝히라“

민주당은 10일 윤창중 청와대 대변인이 박근혜 대통령의 방미 수행 중 성추행 의혹을 받고 전격 경질된 데 대해 “박 대통령의 불통인사가 부른 예견된 참사”라며 대통령의 사과를 요구했다.

민주당 배재정 대변인은 이날 국회 브리핑에서 “윤 대변인은 민주당과 국민이 임명을 반대했음에도 불구하고 박 대통령이 강행했던 오기인사, 불통인사의 대표적 인물이었다”며 “박 대통령과 청와대는 대한민국의 국격 추락에 대해서 깊이 반성하고 국민 앞에서 사과해야 한다”고 말했다.

배 대변인은 또 “중차대한 국가행사 과정에서 부하직원을 단속하지 못한 청와대 비서실장과 홍보수석에 대해서도 지휘 책임을 물어야 한다”며 특히 “사건의 인지 시점 및 대통령 보고 시점 등 경질 과정에 대해서도 진상을 명명백백하게 밝히라”고 청와대에 주문했다.

김관영 대변인도 “이번 사건은 예고된 참사로 불통인사, 오기인사의 전형이라는 비판을 받아온 윤 대변인이 업무뿐 아니라 인격 면에서도 자격미달이라는 것을 확인시켜준 사건”이라며 “이번 사건에 대해서 청와대가 보고를 받고 경질한 과정에 대해서도 한 점 의혹이 없도록 소상히 밝혀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날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도 윤 대변인 임명을 강행한 박 대통령에 책임을 묻는 목소리가 터져나왔다.

신경민 최고위원은 “처음부터 이런 사태가 예상됐을 만큼 윤 대변인은 인사의 기본 수칙을 어겼고 만인이 손가락질 하는 인사였다”며 “임명권자가 귀를 기울이지 않고 불통인사를 단행했던 것”이라고 포문을 열었다.

신 최고위원은 “윤 대변인은 지금 국내로 들어올 일이 아니고 현지법에 따라서 수사를 받고 응분의 처벌을 받아야할 피의자 신분”이라며 “청와대도 이 점을 인식해서 원칙에 따라서 처리해주기 바란다”고 미국 소환이 불가피함을 지적했다.

그러면서 “이번 사건이 불통인사로 대변되는 국가 인사시스템을 개선하고, 대통령의 일방통행식 국정운영을 바로잡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우원식 최고위원은 “이번과 같은 국제적 망신을 산 것은 전적으로 부적절 인사를 강행한 대통령의 책임”이라고 못박고 “국민들의 얼굴에 먹칠한 책임을 지고 대통령이 사과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우 최고위원은 또 “윤 대변인에 대해서 국민이 그렇게 부적절한 인사라고 지적했음에도 불구하고 인수위 대변인을 거쳐서 청와대 대변인으로 발탁했던 배경이 무엇인지 대통령을 밝히라”고 요구하기도 했다.

▲ 민주당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는 신경민 최고위원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