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광진구, 12월부터 2개월 간 아차산 겨울방학 생태체험 프로그램 운영하고 참가자 모집 겨울철 동•식물들의 겨울나기, 찾아라 꽃매미 알집, 겨울눈과 로제트 등 겨울철 동•식물의 생태 관찰해보는 시간 마련해

▲ 나무의 겨울눈을 관찰해보는‘겨울눈과 로제트’체험에 참가한 어린이들의 모습

광진구(구청장 김기동)는 다가오는 겨울방학을 맞아 겨울철 동•식물의 생태를 직접 체험해보는‘아차산 겨울방학 생태체험 프로그램’을 12월부터 2개월 간 운영하고 참가자를 모집한다.

광장동 370번지 일대에 위치한 아차산 생태공원은 약 7,000평의 공간에 자생식물원, 나비정원, 습지원 등 자연학습장을 테마별로 조성하고 시민과 학생들을 대상으로 계절에 맞는 다양한 생태체험 프로그램을 연중 운영하며 자연 생태체험 학습공간을 제공하고 있다.

이번 겨울방학 프로그램은 겨울철 동•식물들의 겨울나기, 찾아라 꽃매미 알집, 겨울눈과 로제트, 열두 띠 동물인형 만들기, 볏짚으로 복조리만들기 등 겨울철 동•식물의 생태를 체험해 볼 수 있는 총 10여 가지의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운영할 계획이다.
▲ 나무의 겨울눈을 관찰해보는‘겨울눈과 로제트’체험에 참가한 어린이들의 모습


아차산에 살고 있는 다람쥐, 청서, 고라니, 두더지 등 야생동물이 남긴 흔적인 발자국과 똥을 찾아보자!‘야생동물은 내 친구’에서는 야생동물이 남긴 흔적을 놀이카드를 활용하여 찾아보며 어린이들이 쉽고 재미있게 야생동물을 이해할 수 있도록 돕는다.

겨울철새와 텃새는 어떤 새들일까?‘아차산의 새들’에서는 아차산에 있는 오색딱다구리, 쇠딱다구리, 동고비, 박새, 노랑턱멧새, 까치 등을 쌍안경으로 관찰해본다. 또 먹이활동을 하는 곤줄박이와 동고비를 만나고 붉은머리오목눈이가 번식한 둥지를 관찰해보며 겨울조류의 생태를 이해해본다.
▲ 나무의 겨울눈을 관찰해보는‘겨울눈과 로제트’체험에 참가한 어린이들의 모습


꽃매미를 본 적 있나요?‘찾아라 꽃매미 알집’에서는 살아있는 나무의 즙을 빨아먹고 배설물은 나뭇잎이 광합성을 할 수 없게끔 만들어 2차 피해를 주는 해충인 꽃매미의 알집을 찾아보고 그 해결책을 알아본다.

동물들은 모두 겨울잠을 잘까?‘동물들의 겨울나기’에서는 겨울잠을 자는 곰과 개구리, 겨울잠을 자지 않는 청서, 성충으로 겨울을 나는 네발나비와 번데기로 겨울을 나는 호랑나비 등 각 동물들의 가지각색 겨울나기 방법에 대해 공부해본다.
▲ 나무의 겨울눈을 관찰해보는‘겨울눈과 로제트’체험에 참가한 어린이들의 모습


식물들은 추운 겨울을 어떻게 이겨낼까?‘겨울눈과 로제트’에서는 겨울눈을 만드는 나무, 땅에 바짝 엎드린 풀을 관찰하며 생생한 식물들의 겨울나기를 체험해보고 겨울을 이겨내는 나무와 풀의 지혜를 알아본다. 히어리와 백목련, 칠엽수 등 다양한 겨울눈의 모습을 관찰해보며, 로제트식물(방석식물)을 직접 찾아본다.

이 밖에 ▲ 참죽나무 열매를 활용하여 나만의 자연물 액자를 만들어보는‘참죽나무열매 자연물액자’만들기 ▲ 다가오는 새해를 맞이하여 동물인형을 만들어보는‘열두 띠 동물인형’과 볏짚을 활용해 복조리를 만드는‘가족생태공작교실’▲ 우리 몸과 자연을 위해 천연재료로 만드는 ‘천연비누만들기’등 다양하고 재미있는 실습교실도 마련돼 있다.
모든 프로그램의 참가비와 재료비는 전액 무료며, 각 프로그램별 15명씩 선착순 접수가 가능하다.

아차산 생태공원 홈페이지(www.gwangjin.go.kr/achasan/)를 통해 사전 예약접수 해야하며, 단체로 신청할 경우는 전달 19일까지 전화 접수해야 한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아차산 생태공원 사무실(☎450-1192/월요일 휴무)로 문의하면 된다.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