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환경차가 자동차업계의 새로운 화두로 떠오르고 있다
그 이진에는 글로벌 세계의 각 자동차 업체는 힘이 세고 튼튼한 차를 만드는 데 심활을 기울였다
고출력,고연비 엔진으로 기술력을 과시했다는 애기다.
하지만 글로벌 자동차 업계는 환경오염과 고유가라는 어려운 문제를 해결해야 하는 처지에 놓여 있다.
이런 형국에서 현대모비스는 부품을 오염물질인 오일 대신 전자식 시스템을 사용하는 등 친환경 기술 연구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특히 지난 2008년 친환경부품 부분의 경쟁력 확보 가 필요하다는 전략을 세웠다
이에따라 하이브리드차 및 전기차의 구동모터, 전력전자제어장치 및 배터리 패키지 등의 핵심부품을 개발하며 기술력과 품질력을 축적해왔다.

이 같은 노력의 결과로 현대모비스는 친환경차 기술개발 5년 만인 올해 초 세계 최초로 수소연료전지차 핵심부품의 양산화 기술을 갖췄다. 수소연료전지자동차가 순수 전기차 대비 높은 에너지 효율과 1회 충전 장거리 주행 성능으로 글로벌 자동차 업계에서 차세대 친환경자동차로 주목받고 있는 가운데 이뤄낸 성과다.

현대모비스는 이와 함께 자동차 제작 과정에서도 탄소배출을 줄이는데 적극 나서고 있다.
현대모비스는 지난 2011년 지구 온난화의 주범인 온실가스 감축을 위해 전국 사업장의 온실가스 배출원과 전력, 유류 등 에너지 사용량을 파악해 ´온실가스 인벤토리 보고서´를 작성했다.
보고서는 전문 검중기관인 DNV(Det Norsk Veritas)로부터 인증 받았고 현재 전국 사업장에서 이를 토대로 온실가스 감축 활동을 실천하고 있다.
현대모비스 관계자는 “그동안 자동차는 유해물질을 배출하는 환경오염의 주범으로 생각했지만 하이브리드, 전기차가 등장하면서 인식이 바뀌기 시작했다”며 “앞으로 전자식으로 제어되는 무인자동차 시대가 열리면 100% 친환경차가 등장할 날도 멀지 않았다”고 말했다.

◆불필요한 연료 사용을 막아라

현대모비스는 연비 향상을 위해 지능형 배터리 센서인 ´IBS(Intelligent Battery Sensor)´를 독자 개발했다. 이 센서는 벤츠에서 생산하는 전 차종에 장착된다.

IBS는 배터리의 건강 상태를 체크하는 ´배터리 주치의´라 할 수 있다.

배터리의 (-)단자에 장착되며 배터리에서 전원을 공급받아 작동한다. 차량용 배터리의 전류, 전압, 온도를 실시간으로 측정하고 그 데이터를 기반으로 배터리의 상태를 예측, 결과를 ECU로 보낸다. 배터리와 관련된 각종 장치들은 이를 토대로 최적의 상태에서 작동할 수 있다.

배터리와 연계된 대표적인 장치는 ‘ISG(Idle Stop and Go)’와 ‘발전제어’다. ISG는 차량 정차 시 자동으로 엔진가동을 중지하고 출발 시에는 순간적으로 재시동하는 원리를 통해 도심 교통상황에서 최대 15%까지 불필요한 연료소비를 줄일 수 있다. ISG는 IBS로부터 얻은 배터리의 상태에 관한 정보를 통해, 작동여부를 결정한다.

발전제어장치는 주행 및 충전상태에 따라 엔진부하를 조절하는 시스템이다. IBS가 보내주는 배터리의 정보를 이용해 배터리 상태에 맞춰 작동여부를 결정한다.




현대모비스는 헤드램프 부문에서도 전력효율을 높여 자동차의 연비를 향상시키는데 기술력을 집중하고 있다.
자동차용 LED 헤드램프는 광학구조․렌즈기술․방열시스템․ECU 모듈․반도체소자 등 다양한 핵심기술이 집적된 첨단 부품이다. LED 헤드램프(40w)는 기존 할로겐(55~60w) 보다 전력효율이 우수하다. 전력효율은 엔진의 연료효율에도 영향을 미치는데, 보통 100w 정도의 전력효율은 연료효율을 1% 올리는 것으로 알려졌다.

LED 헤드램프의 수명이 긴다는 것도 또 다른 장점이다.
기존 할로겐 헤드램프의 수명이 300~500 시간인 것에 비해, 이 헤드램프는 6000~10000 시간 정도 지속되기 때문에 별도의 광원 교체가 필요 없다. 또 자연적인 태양광과 같은 빛을 구현해 눈을 편안하게 해준다. 환경유해물질을 사용하지 않는 친환경소재라는 점도 주목할만하다. 때문에 LED는 할로겐 램프를 대신할 미래 친환경 조명 광원으로 새롭게 부상하고 있다.




TPMS도 타이어의 상태를 모니터링해 타이어 마모를 줄이고 불필요한 연료 낭비를 막는 장치다. 내부에 장착된 센서가 타이어의 압력과 온도를 감지해 이 정보를 운전석으로 보내 운전자가 실시간으로 타이어 압력상태를 점검할 수 있다
타이어 압력이 적정 공기압에 비해 10% 떨어지면 타이어 수명이 15% 정도 줄어든다는 통계도 있다. 압력이 0.21바(bar : 공기압 측정 단위) 낮아지면 연료도 1.5% 더 소비된다.

타이어에 탑재된 센서는 반도체 공정을 통해 조그맣게 제작되어 각각의 타이어에 장착되기 때문에, 정확하고 개별적인 압력측정이 가능하다. TPMS는 1개 이상의 타이어에 공기압이 낮음이 감지되면 운전자에게 경고를 보내는데, 보통 계기판에 타이어 저압 경고등을 점등시키는 방법이 사용되고 있다. 일부 제품의 경우, 룸미러에 경고등이 있는 경우도 있고, 경보음을 함께 내주는 제품도 있다.

◆환경 오염의 주범, 오일을 없애라

현대모비스가 2006년 초 국산화 개발에 성공한 전동식 조향장치(MDPS: Motor-Driven Power Steering)는 유압식 파워스티어링을 대신하는 친환경 부품이다. 폐기오일은 환경오염에 주원인이고 자동차에 무게 증가를 증가시켜 연비를 떨어뜨리는 요인이 된다.

MDPS는 오일을 전혀 사용하지 않는 전기식 모터 구동 방식이다. 전기모터를 이용해 차량의 주행조건에 따라 운전자가 최적의 조향 성능을 확보할 수 있게 도와준다. 인공지능 역할을 하는 전자제어장치와 운전자의 미세한 핸들 조작도 감지할 수 있는 최첨단 광학식 센서를 통해 주행 안정성을 향상시킨다.

MDPS는 고급 중대형 차량에서나 적용되던 첨단 장치인 ‘속도감응형 유압조향장치’보다 성능이 뛰어나다. 구성 부품종도 유압식 대비 기존 7종에서 3종으로 50%가량 줄었다. 모터․센서․전자제어장치(ECU)․감속기어로 이뤄져 차량에서 차지하는 공간이 줄어들고 무게도 5kg 이상 가볍다. 차량 경량화 효과로 연비는 3~5% 정도 향상된다.



신형 아반떼에 장착된 MDPS는 세계 각 업체의 동급차종과 비교해 성능, 연비개선, 안정성 측면에서 세계 최고 수준의 품질수준을 유지하고 있다.

◆무게를 줄여라
자동차 연비에 가장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요소는 무게다. 현대모비스는 완성차에 적용되는 각종 부품의 경량화를 통한 연비절감을 도모하고 있다.

현대모비스는 에어백 커버와 쿠션을 감싸고 있는 장치(마운팅 플레이트)의 소재를 스틸에서 플라스틱으로 변경하면서 중량을 55% 감소시켰다. 부품 가짓수도 71%나 줄어드는 효과도 있다.
서스펜션이라 불리는 현가장치의 구성품인 컨트롤암, 너클 및 캐리어, 모듈브라켓 등의 부품들도 기존에는 안전과 내구성을 위해 모두 철 로 구성되어 있었다. 현대모비스는 동일한 내구성을 구현하는 알루미늄 소재로 전격 교체하면서 기존 무게보다 30% 경량화 시켰다. 1

현대모비스는 소재 교체를 통해 부품의 무게를 줄이는 동시에 모듈 설계 단계에서의 개선과 기능 통합화를 통한 경량화도 진행하고 있다. 프런트 엔드 모듈의 경우, 기존에 36개 부품으로 이루어졌던 제품을 하나의 모듈로 제작하면서 조립공정 중 6개 과정을 줄였다. 이를 통해 30kg이던 무게를 25kg으로 감소시킬 수 있었다. 운전석모듈의 뼈대를 이루는 스트럭쳐 인패널(IP)도 기능통합일체형 구조로 설계함으로써, 부품 수를 절반으로 줄이고 중량도 8% 감량시키기도 했다.

◆친환경자동차 핵심부품, 독자기술로 생산
현대모비스는 올해 초 수소연료전지차 (FCEV) 주요 핵심부품 개발을 완료하고 세계 최초로 양산에 돌입했다. 충전된 전기에너지를 사용하는 전기차와는 달리, 수소연료전지차는 저장된 수소를 통해 전기를 스스로 생산해 사용해 차세대 친환경차로 주목을 받고 있다.

현대모비스가 개발한 100kW급의 대용량 고속 구동모터는 최대출력이 134마력에 이르며 최고속도 160km/h의 성능을 발휘한다. 이는 준중형급 가솔린 엔진에 버금가는 성능을 자랑하는 것으로 기존 하이브리드차에 탑재되는 모터 출력의 3배 이상에 이르는 것이다.

이뿐만 아니라 수소연료전지차에 안정적 전력관리를 담당하는 저전압 변환장치, 수소와 공기를 공급받아 동력을 공급하는 핵심장치인 연료전지 통합모듈, 화학반응 일으키지 못한 수소를 재순환시켜 100% 가까운 수소 이용률을 실현한 수소공급장치를 개발, 양산 준비를 마쳤다.

현대모비스는 이와 같은 첨단 친환경 핵심부품을 양산하고 글로벌 친환경차 시장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생산기반을 확보하고자 710억원을 투자해 충북 충주에 친환경차 핵심부품 전용 생산공장을 올해 초 완공했다.

▲ 리튬베터리팩 앗세이

▲ 준중형전기차용 구동모터

▲ 청주공장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