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새정치민주연합


세월호 침몰 사고와 관련 정부 무능에 대한 야당의 질타가 이어졌다.

24일 국회 원내대표실에서 열린 새정치민주연합 고위정책 및 여객선 침몰사고 대책위 연석회의에서
전병헌 원내대표는 "그동안 국민이 정작 필요한 곳에, 시간에 정부는 없었다. 그것이 우리를 더 절망하고, 분노케 하는 이유 "라며 "안보실은 재난사령탑이 아니다라는 말이 어떻게 나올 수 있나.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위협하는 곳은 그 어디라도 청와대가 있어야 할 곳이고, 그 어떤 경우에도 그것은 안보다.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지키는 것이야말로 진정한 안보가 아니겠는가"라고 지적했다.

▲ ⓒ 새정치민주연합


전 원내대표는 이어 "구멍 난 정부를 대신한 것은 국민의 노란리본과 자원봉사와 구조물품"이라며 "국민적 슬픔 앞에서 선 긋기와 책임회피에 급급한 태도는 이제 없어야 하며 정성을 다한 사후수습, 통렬한 반성과 사죄를 먼저 해야 한다"고 말했다.

우원식 최고위원은 청와대는 재난 컨트롤타워가 아니다라는 발언과 관련 "법령으로 중앙재해안전대책본부가 하는게 맞다며 안전행정부에 총괄책임을 떠넘기는 말을 했다"며 "과거 정부에는 청와대에 있던 재난 컨트롤타워 기능을 안행부로 옮겨 책임 없다고 말할 수 있게 돼서 참으로 다행이겠다"라고 비꼬았다.

이어 우 최고위원은 "엄청난 재난의 초기대응에 군사력까지 동원해 강력한 구조력을 만들어내지 못한 것을 반성해도 부족한 판에 책임회피나 하고 있다니, 제정신이라면 이런 말을 할 수 있겠는지 국민의 한사람으로서 묻고 싶다"며 "아직도 정부는 안이한 태도로 일관하고 있는데 초동 대응 실패 후, 신뢰를 상실한 안행부를 대신해 정부의 총체적 대책과 지원이 필요한 일에 일개 해수부 장관이 범정부대책본부장으로 사태를 수습하겠다는 발상 자체가 안이하다"고 질책했다.

장병완 정책위의장도 "아무것도 하지 못한 채 아이들의 죽음을 보아야만 하는 부끄러움과 분노를 진정으로 잊지 않는 길은 단 한명도 구조하지 못한 잔인하고 처참한 현실을 철저히 개조해 나가는 것이다"라며 "국민의 안전과 생명을 지켜주는 대한민국을 만드는데 어떠한 타협이나 양보 없이 전력을 다 하겠다"고 강조했다.

정성호 원내수석부대표는 "국무총리, 국무위원은 행정권과 국정에 관한 대통령의 보좌기관이다"며 "행정권과 국정의 최고 핵심과제 제1 목표는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는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