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일 새정치민주연합 제36차 최고위원회의에서 안철수 공동대표는 "문창극 국무총리 후보자 인사청문회 요구서가 국회에 오지 않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안 대표는 "국무총리는 대통령이 지명하지만 국회가 인사청문회를 통해 검증한 후 동의해야 임명할 수 있다."며 "즉 대통령과 국회, 양쪽으로부터 모두 인정을 받음으로써 민주적 정통성을 부여받는 자리."라고 설명했다.

이어 "본인의 언행에 책임을 지는 것이 더 이상 국민들 마음에 상처를 주지 않고 국제적 망신을 피할 수 있는 길"이라고 말했다.

또 "박근혜 대통령께서도 세월호 참사 이후 달라진 대한민국을 만들기 위해서 소통과 통합을 하겠다는 진정성이 있다면 후보자 지명을 철회하시기 바란다."고 말했다.


김한길 공동대표는 "집권세력은 지방선거 와중에 많은 반성과 변화를 국민께 약속했지만, 오히려 국민의 기대에 정면으로 역주행 하는 것처럼 보인다."고 말했다.

또 "대통령의 측근들을 대놓고 전면 배치한 인사에서 새로운 대한민국으로 향하는 조짐은 전혀 보이지 않는다."며
"대통령 눈물의 진정성을 믿었던 국민을 또 한 번 배신하는 일"이라고 비판했다.

김 대표는 "엉뚱한 인사 문제가 모든 것을 덮어버리고 있다."며 "세월호 참사가 이렇게 잊혀 져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끝으로 "그리고 우리 사회의 모든 위험요소, 불안요소들을 총 점검하는 범국민적기구인 ‘안전한 대한민국 위원회’ 특별법을 하루 속히 만들어내야 할 때"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