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23.~24. / ‘우리 아이에게 왕실의 영양 간식을´



문화재청 국립고궁박물관(관장 이귀영)은 조선 왕실의 궁중음식 콘텐츠를 활용한 성인 대상의 궁중 다과 만들기 교육과정인 ‘우리 아이에게 왕실의 영양 간식을’을 오는 23일과 24일 오후 2시부터 2회 과정으로 서울 국립고궁박물관 교육관(수라간)에서 시행한다.

이 교육은 약과, 화채 등 맛과 영양가가 높은 궁중 다과 7가지를 전문가로부터 배워볼 수 있는 궁중음식 체험과정이다. ▲ 조선 시대 궁중 잔치나 제례 등 각종 의례에 반드시 올라가는 귀한 찬품 중 하나였던 ‘약과(약이 되는 과자라는 뜻)’ ▲ 여름철에 먹었던 해삼 모양의 찐만두인 ‘규아상’ ▲ 꿀물이나 오미자국에 떡을 띄운 음료인 ‘떡수단(떡水團)’ ▲ 숙실과(熟實果, 과일을 익혀 만든 과자)의 일종인 ‘율란(栗卵)’ 등 직접 만든 궁중 다과는 즉석식품에 입맛이 길들어진 아이들이 건강하게 여름을 보낼 수 있게 해줄 것이다.

교육 신청은 국립고궁박물관 누리집(www.gogung.go.kr, 교육․행사안내)에서 18일 오전 10시부터 할 수 있으며, 각 회당 24명을 선착순으로 접수한다. 교육에 관한 자세한 사항은 국립고궁박물관 전시홍보과(02-3701-7654, 7657)로 문의하면 되며, 참가비는 2만 원이다.

국립고궁박물관에서 이번에 개발한 교육과정은 정부와 민간 기관 간의 소통, 협력, 정보공유를 위한 ´문화유산 3.0´ 사업의 하나이다. 국립고궁박물관은 앞으로 이 교육을 시행하고자 하는 지방자치단체나 민간 교육기관에 교육과정 안내책자를 제작․보급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