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울경 행정사 합동사무소 구정모 행정사 인터뷰
[직업소개-행정사]

안녕하십니까.
뉴스캔 snstv 라이프 정순애 기자입니다.

수 많은 직업이 있는데요. 어떤 직업을 선택해야될지 고민이 됩니다.
직업을 선택할때 원하는 일을 할 수 있으면 금상첨화겠죠.
오늘 소개할 직업은 행정사인데요.
행정사 한분 모셔서 이야기 들어보겠습니다.

[인터뷰]
안녕하십니까.

Q1.어떤 일하시는 누구신가요.
“안녕하세요. 굿맨행정사로 활동하고 있는 구정모행정사입니다. 반갑습니다.”

Q2.행정사라는 직업. 생소한데요. 행정사는 어떤 일을 하나요. 법무사와는 다르겠죠.
“행정사는 행정기관과 관련된 업무를 하는데 행정사가 하는 업무가 참 많습니다. 이번기회에 하나씩 알려드리면 먼저 음주운전, 영업정지, 학교폭력, 공무원징계에 대한 이의제기 및 행정심판청구, 토지보상청구, 건물용도변경,국공유재산매수신청 등 부동산업무, 공장설립, 영업허가신청 등 각종 인허가 신청, 비자, 체류연장, 외국인초청 등 외국인 출입국업무, 내용증명, 탄원서, 계약서 등 각종 서류작성업무과징금과 이행 강제금 감경청구, 생활민원 ,사실조사 등의 업무를 하고 있습니다. 법무사는 법원 관련된 일을 하는데 주로 소장 작성 등
소송서류작성과 등기가 주 업무고 행정사는 법원을 제외한 모든 행정기관과 관련된 업무를 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Q3.주로 어떤 분들이 오시나요. 비용은 많이 들어요.
"음주운전으로 면허가 취소된 분들 중 억울하게 단속된 분, 영업정지처분을 받은 사장님들, 국적취득이나 체류연장을 위해 오는 외국인들, 학교폭력 가해자 또는 피해자 학부모님들 각종 행정기관에 제출하는 서류작성을 위해 오시는 분들 등 다양합니다. 업무처리비용은 간단한 서류작성의 경우에는 5만원 정도 부터 시작하지만 국적취득이나 공장인허가 등 복잡한 업무는 몇 백, 몇 천만원 씩 하기도 합니다."

Q4.행정사 되려면 어떤 준비를 해야 되나요.
"당연히 행정사 시험을 봐야 됩니다. 1차 시험은 민법총칙, 행정법, 행정학 3과목으로 객관식이며 보통 6월에 있으며 2차 시험은 민법의 계약법, 행정절차법, 행정사실무법, 사무관리론 4과목이며 논술시험으로 10월에 있습니다. 만만한 시험이 아니기 때문에 공부하는데 시간을 투자해야 하고, 혼자 공부하기 힘들면 온라인 ,오프라인 강의를 듣는 것도 방법 중 하나입니다. 또는 시험출신 현직 행정사를 찾아가셔서 합격비법을 들어보는 것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Q5.전망은 밝은가요. 취업 준비하는 사람들에게 추천할 만한가요.
“변호사들도 임대료와 직원월급을 주지 못해서 문을 닫는 경우도 많습니다. 어느 전문직이던지 자신이 얼마나 신념과 열정을 가지고 노력하는가에 따라서 그 전망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솔직히 행정사라는 직업은 그 업무영역이 광범위하기 때문에 자신만의 특화된 업무영역을 개척해 나간다면 충분히 성공할 수 있는 직업이라고 생각합니다. 시험을 통한 젊은 행정사들이 배출되고 있으므로 예전의 간단한 서류작성만 하던 행정서사 시대는 지나가고 있다고 봐야 됩니다. 그리고 7월22일 공인행정사협회가 안전행정부로부터 법정법인 인가를 받았습니다. 공인행정사협회가 기존협회와 상호 협조와 보완 속에서 행정사의 권익을 높이고 행정사라는 직업의 기초를 다지고자 새롭게 출범하였습니다.”

Q6.구정모 행정사님 현재 사무실은 어디에 위치해 있고 사무실 이름은 뭔가요.
“부산 동래구청 바로 옆 건물이며 시험출신 행정사이신 신원철, 정경희, 구정모행정사로 구성된 부울경행정사합동사무소입니다.”

Q7.구정모 행정사님 이 영상 보는 시청자들에게 인사하시고 부울경 행정사 합동사무소 많이들 찾아 오시라고 한 말씀하세요.
“살면서 억울한 일을 당하시거나 꼭 해결하고 싶은 일이 계시다면 어려워 마시고 굿맨행정사에게 상담을 받아보시기를 권합니다. 자신의 힘든 사정을 이야기하는 것도 용기이며 때로는 상담을 통해서 마음이 가벼워 질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마지막으로 의뢰인들을 위해서 신념과 열정을 가지고 발로 뛰는 굿맨행정사가 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네 잘들었습니다.
지금까지 부울경 행정사 합동사무소 구정모 행정사님 모시고 행정사 관련된 이야기 들어 봤습니다.

이상 뉴스캔 snstv 라이프 정순애 기자입니다.
이것으로 뉴스캔 snstv 라이프를 마치겠습니다.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