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자산관리개발원 조성화 대표 인터뷰
[직업소개-자산관리사]

안녕하십니까.
뉴스캔 snstv 라이프 정순애 기자입니다.

돈,
무조건 돈되는 것을 축적하던 시대에서 전략적으로 관리하고 불안한 노후를 안정적으로 맞이하거나 건강한 경영을 꿈꾸는 등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한 활동이 필요하다는 인식으로 전환되고 있습니다.
돈에 대한 인식이 바뀌고 있는 시점에서 자산관리사 직업이 주목받고 있습니다.
"세상에 일확천금은 없다...한걸음씩 가다보면 꿈과 희망이 보인다"고 하는 한 자산관리사는 "고객들이 자산관리를 너무 늦게 알았다. 조금만 빨리 시작했더라도"라고 말할때 가장 큰 보람을 느낀다고 합니다.
오늘 뉴스캔 snstv 라이프에서는 자산관리사 한 분 모셔서 자산관리사는 어떻게 준비해야되는지 어떤일을 하는지에 대해서 궁금했던 점 알아보는 시간 마련해 보겠습니다.

[인터뷰]
안녕하십니까.

Q1. 자기소개해주세요.
"한국자산관리개발원 대표 조성화입니다."

Q2. 자칫 자산관리사는 보험설계사와 비슷하다고 여겨지기도 합니다. 자산관리사는 어떤일을 하는지 궁금합니다.
"자산관리사는 말 그대로 고객들의 자산을 관리해주는 일을 합니다. 보험 설계사들은 보험과의 이혜관계로 인해 자산의 배분이 보험에 편중될 수 밖에 없죠. 하지만 저희는 IFA(독립투자자문)를 지향 하고 있습니다. 고객의 현실과 상황을 고려한 분석으로 고객에게 맞춤 자산관리를 제공하는데요. 상품에 고객을 맞추는 것이 아니라 고객에게 상품을 맞추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Q3. 기업과 개인 각각 어떤 경우 자산관리를 받는지 설명해 주세요.
"돈을 벌고자 모으고자 굴리고자 하시는 분들은 모두가 필요합니다. 자산관리라 해서 너무 큰 것을 생각하시는데 금융상품 하나 가입하는 것 부터가 자산관리의 시작입니다. 대부분 보험 한 개정도는 가지고 계시잖아요~ 그럼 보험 가입하실 때 무엇을 따져 보셨죠? 아무리 봐도 설계사가 가져온건 다 필요한 것 같고 다 있어야만 할 것 같죠? 하지만 개개인에 따라 달라야 하는게 보험인데 그런 것들에 대한 지식이 없기에 저희가 그런 것부터 짚어드리고 있습니다. 자산관리라 하면 말 그대로 내가 무엇을 쓰는지에 대한 부분도 관리를 하는 것입니다. 세상에 안먹고 안쓰시는 분들 없으시자나요~ 그렇기에 누구나 필요한 것입니다."

Q4. 전망은 밝은가요. 소득은 높은가요. 어느 정도인가요.
"아직 우리나라 사람들의 인식은 약간 벽이 높은 편입니다. 수수료가 발생하면 안하려고 하죠. 하지만 보험설계사나 다른 자산관리사들이 해주는 무료자산관리에는 상품에 수수료가 녹아있기 마련입니다. 상품에 편중된 자산관리를 하다보면 결국 더 큰 손해가 나기 마련이란 것 쯤은 한번씩 경험해 보셨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인식이 하나 둘 씩 바뀌고 있는 시점에서는 어느 직업보다 전망이 밝다고 생각합니다. 소득이야 천차만별이지만 저희는 직원들 모두 연봉제로 일하고 있습니다."

Q5. 자산관리사 준비하려면 어떤 준비를 해야하나요. 자격 요건이 있나요.
"증권투자상담사, 펀드투자상담사, 파생상품투자상담사, 손해보험설계사, 생명보험설계사, 변액보험판매관리사외에 세무사, AFPK, CPA, 공인회계사등 여러 가지가 있으면 유리합니다. 특별한 자격조건은 없는데 앞으로 만들어 질 것으로 여겨집니다."

Q6. 자격증은 필요한가요. 시험은 몇회 실시되나요. 시험 대비를 위해서 어떻게 준비해야되나요.
"증권투자상담사, 펀드투자상담사, 파생상품투자상담사, 손해보험설계사, 생명보험설계사, 변액보험판매관리사외에 세무사, AFPK, CPA, 공인회계사등 여러 가지가 있으면 유리합니다. 자산관리사라는 자격증이 따로 있는데 각 시험주관사에 따라 틀린 시험이라 특별히 어떤 자격증이 필요하다 하는 것은 현재 없습니다. 하지만 분야가 광범위해서 공부해야 할 영역도 많고 분량도 많습니다. 한 분야 이상에서 전문적인 지식을 띄지 못한다면 보험설계사와 같은 취급을 받습니다."

Q7. 자산관리사는 어떤 곳에 취업이 가능한가요.
"자산관리사라는 현재는 증권사, 보험사등에 많이 있지만 현재 IFA를 시도하고 있는곳은 저희 한국자산관리개발원 뿐이 없습니다."

Q8. 자산관리사를 꿈꾸는 사람들에게 조언을 한다면요.
"먼저 ‘나라면 어떻게 할까?‘ 라는 질문을 먼저 하길 바랍니다. 남의 돈을 투자하는 것은 쉽고 내돈을 투자하는 것은 어렵다면... 포기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게 좋으면 내가하지.. 맞습니다. 좋으면 남주기 아까운 것이 맞습니다. 근데 왜 남들에게 추천할까요? 내가 아는 이론과 실천은 똑같아야 한다고 말해주고 싶습니다."

Q9. 대표님이 운영하는 회사 소개와 노하우 공개해 주세요.
"저희 한국자산관리개발원은 영국의 IFA제도를 우리나라 사람들에게 맞게 바꾸면서 진행하고 있습니다. 보험설계사는 상품을 많이 팔아야 설계사들 수당이 많아집니다. 하지만 저희 회사는 모두가 연봉제이고 고객들에게는 수수료 외에는 모든 것을 성과에 따른 성공보수로만 받고있기 때문에 고객이 잘되야 저희 회사가 크는 구조입니다. 그에 따라서 더 신중하고 더 집중하게 되는 투자가 이루어지게 됩니다. 그리고 이론대로 실천하자는 생각을 늘 가지고 있기에 수익률보단 안정성을 위주로 수익을 창출할 수 있던 것 같습니다."

Q10. 자산관리사로 일하고 계시는데 일하면서 가장 보람을 느낄때는 언제인가요.
"희망이 없으신분들... 특히 돈에 관해서는 희망이 없으신 분들이 많은데 ... 세상에 일확천금은 없다고 생각합니다. Step by step . 한걸음씩 한걸음씩 가다보면 새로운 꿈도 희망도 보이기 마련인데요... 한걸음씩으론 대부분 만족을 못하시는 분들이 많이 계십니다. 하지만 한걸음씩 한걸음씩 가다보면 두걸음 세걸음도 가는 법을 알게 되고 더 위에 세상을 보게 됩니다. 그때야 비로소 꿈과 희망을 보시는 분들도 계십니다. 그분들이 하나같이 말씀하시는 것이...너무 늦게 알았다는 것입니다. 조금만 빨리 시작했더라도~ 라고 말씀하시는데~ 그때 보람을 많이 느끼게 됩니다."

Q11. 뉴스캔 snstv라이프 시청자 여러분에게 인사하시고 한국자산관리개발원 많이 찾아오시라고 말씀하세요.
"뉴스캔 시청자 여러분 안녕하세요~ 저희 한국자산관리개발원. 고객에게 맞는 맞춤 자산관리로 여타 다른 금융기관과 차별화 전략으로 다가가고 있습니다. 현재 강남 차병원 사거리에 위치해 있으며 전국 망을 가지고 있어서 관심만 있으시면 만나실수 있습니다.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네 잘들었습니다.
지금까지 한국자산관리개발원 조성화 대표님 모시고 자산관리사에 관련된 이야기 들어 봤습니다.

이상 뉴스캔 snstv 라이프 정순애 기자입니다.
이것으로 뉴스캔 snstv 라이프를 마치겠습니다.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