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문제...부모·교사 등 관심·대화 중요"
"미래 이끌 청소년 올바른 길 인도하는 청소년지도자·상담사 전망 밝아"
한국청소년교육연구소 이정우 소장 인터뷰
[직업소개-청소년지도자/청소년상담사 등]

안녕하십니까.
뉴스캔 snstv 라이프 정순애 기자입니다.

가출, 학교폭력, 집단 따돌림(왕따), 약물오납용, 자살(우울증), 인터넷·스마트폰·게임중독 등...
심각해져가는 청소년 문제.
나라의 미래를 이끌어갈 청소년들이 더 이상 멍들어서는 안되겠죠.
올바른 성장기를 보내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부모님과 교사 등의 관심과 역할, 대화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습니다.
방황하는 청소년들을 도울 수 있는 직업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그 어떤 청소년도 소중하며 사랑받을 권리를 갖고 있다. 안정망 안에서 누릴 수 있는 것을 누렸으면 좋겠다"고 진심어린 말을 전하는 전문가 한 분을 모셔서 청소년 문제 실태에 따른 해법을 들어보고 도움을 줄 수 있는 직업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Q1. 자기소개
"안녕하십니까? 한국청소년교육연구소 소장 이정우입니다."

Q2. 청소년 문제 빈번히 발생되는 이유.원인은 무엇인가요.
"´청소년 문제´라는 단어를 듣게 된다면 가장 쉽게 떠올릴 수 있는 단어는 ´비행´이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청소년문제는 비행이라고 치부하기 이전 사회문제라고 볼 수 있다. 청소년기는 신체적, 정서적, 도덕적, 사회적 발달 단계로 주변 사회환경에 영향을 받기 쉬운 미성숙 상태로 사회발달의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부모와의 대화 단절, 유해매체물 등 막장 드라마의 잘못된 인식 주입, 신뢰할 수 없는 어른들의 모순과 결함의 심화는 혼란을 가중시키며 다양한 문제를 초래하게 된다."

Q3. 청소년 문제 유형.
"청소년 문제의 가장 큰 위험은 2/3 이상 머물고 있는 학교에서 복합적 문제가 발생되고 있으며, 그 중 문제가 대두되고 있는 집단 따돌림(왕따)은 학교에서 다수의 학생들이 특정 학생을 대상으로 2주 이상 기간에 걸쳐 신체적 언어적 폭력, 금품갈취 및 괴롭힘과 신체에 위해를 가하는 행위로(한국청소년개발원)최근 게임 앵벌이, 성추행, 성폭행까지도 일상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일이며 심한 경우 자살까지 불러일으키는 실정으로 청소년문제를 나누어서 보기 힘든 실정이다."

Q4. 다문화 가정 청소년 문제 심각성은 어떤가요.
"우리나라의 다문화 가족을 가히 비유한다면 어디에도 속하지 못하는 하나의 섬(island)이라할 수 있다.
소통이 존재하지 않는 다문화 정책은 한국어 교육에만 편중되어 있으며, 그들의 문화와 언어를 이해하려하지 않는 일방통행을 요구하고 가족 내 불화의 원인을 만들기도 한다. 지난해 중구에서 다문화 가족 건강실태를 조사한 결과 내국인보다 생리불순, 우울정도 가 높으며, 결혼이민자의 가장 높은 스트레스는 양육 및 차별, 문화, 가족경제, 정서 스트레스가 뒤를 이었다. 언어적 문제도 중요하지만 그만큼 심리적 문제도 높다는 것입니다. 가정 내부의 심리적 불안은 가정 내 안전바 역할 기능을 최소화시키며, 문화 등의 사회 부적응과 저소득으로 이어져 교육의 불평등을 야기하며 최후 학교에 적응하지 못하고 이탈하는 다문화 청소년은 늘어나고 다문화가정 자녀에게 빈곤이라는 악순환의 꼬리를 이어나가게 한다. 여성가족부와 통계청이 지난 10일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2013년 다문화가정 학생 수는 5만5780명으로 전년에 비해 18.8% 증가했다. 이는 전체 청소년 수인 652만9196명의 0.85%다. 2012년 0.70%에 비해 0.15%p 늘어났다. 다문화 가정의 청소년은 늘어나지 줄어들지는 않을 것이다. 다각적 시각의 부모와 자녀의 동시적 문화적, 심리치료지원과 언어교육이 필요한 상태입니다."

Q5. 청소년 문제 대표 사례를 말씀해 주세요.
"청소년문제의 대표적인 사례라면 교권의 추락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예로부터 스승은 군사부일체(君師父一體)요. 스승의 그림자는 밟지도 말라는 말이 있었지만 지금은 반대로 학생이 교사를 폭행하고 조롱하며 학부모가 학교를 찾아가 폭행하는 일도 심심찮게 벌어지고 있다. 교권이 추락하며 학교는 가이드 라인(guide-line)이 무너졌고 더 이상 학생을 관리 감독하며 통제할 수 있는 능력을 잃어버렸다고 볼 수 있습니다. 월드컵 축구팀의 성적은 감독이 책임지며 감독에 따라 선수들의 기량을 바뀌며 승리 혹은 패배를 가져다 주곤 합니다. 교실에 감독이 많아지면 가장 피해를 보는 것은 학생이지 교사도 부모도 아닙니다. 가출, 학교폭력, 집단 따돌림(왕따), 약물오납용, 자살(우울증), 인터넷·스마트폰·게임중독 등 올바른 길로 인도해줄 교사가 청소년문제를 줄이는 가장 좋은 현실적 방법이며, 좋은 교사를 만나는 것이 청소년의 또다른 숙제라고 생각합니다."

Q6. 청소년 문제에 따른 대안 및 해법은 어떤 것들이 있나요.
"1)청소년은 모방의 동물-미성숙한 청소년 시기 옳고 그름을 판단하기 전 또래집단, 부모, 대중매체, 사회환경 등 환경적 요인을 통해 선 학습하며 모방한다. 사회적 안정망 역할의 감시자 역할과 교육자 역할을 통해서 올바르게 판단하며 스스로 결정할 수 있는 역할을 도와줄 1차적 안정망의 부모와 2차적 교육자의 역할의 교사와 제 3자인 긍정적 모델링이 될 성인의 역할이 필요할 것이다. 부모님들이 자주하는 말들 중 하나가 “너는 누구를 닮았길래 말은 안 듣니?”라는 말이 있다. 그건 혹 자기 자신에게 욕하는 것과 같다는 것을 알아두었으면 좋겠다. ///2) 청소년들은 탄성을 갖고 있다.-외부 힘에 의하여 변형을 일으킨 물체가 그 힘이 제거되었을 때 원래 형태로 돌아가는 것을 탄성이라고 하며 그 현상은 고무나 스프링 등에서 쉽게 볼 수 있을 것이다. 청소년들은 안전한 안정망이라는 둘래 안에서 여러 변형을 시도하며 발전하고 가끔은 잘못된 우상화를 통해 반사회적 행동을 한다. 하지만 억압적으로 청소년을 컨트롤하는 것은 오히려 반항심을 불러일으키며 부모, 교사 등의 관계를 악화시키고 멀어지는 계기를 만들 수 있다. 청소년에게 믿음을 주고 조언을 하되 과도한 관섭은 탄성을 잃어버릴 수 있으니 스스로 성공과 실패를 경험할 수 있도록 해야할 것이다. ///3) 모든 성장드라마의 해피앤딩을 만들어주는 것은 가족, 친구와 교사가 함께 있을 때이다.
가장 쉽지만 가장 어려운 것이 매일 함께 있고 대화를 하는 것이다. 어느 누구나 아는 것이지만 가장 힘든 것이 아닐까 싶다. 주 몇 회이상, 하루 10-20분의 대화 시간 등의 규칙을 통해서 대화를 하는 것은 서로를 이해하고 조언하고 격려하는 최고의 시간이다."

Q7. 방황하는 청소년들에게 조언 한마디 한다면요.
"고등학교 2학년 여름 같이 춤을 추던 친구들이 가출하고 한 녀석이 한달 만에 집에 돌아왔는데 친구의 부모님은 이사를 갔다. 버려진 친구를 보고 부둥켜 안고 펑펑 울었던 기억이 난다. 올바르게 인도해주지 못했던 나를 원망하며 교육자가 되는 것을 꿈꾸게 되었다. 내 친구를 지킬 수 있는 방법이 교육자가 되는 것이라고 생각했던 것 같다. 같이 방황한다며 그 순간은 의리를 지키는 것일지도 모른다. 하지만 끝은 정해져 있고 되풀이 될 수록 본인이 더 고통스러울 뿐이다. 그 어떤 청소년도 소중하며 사랑받을 권리를 갖고 있다. 보호받아 마땅하며 사랑받아 마땅한 존재이다. 자신을 더 소중하게 아끼고 친구들을 지킬 수 있는, 내 가족을 보다 좋은 삶을 살 수 있게 만들 수 있는 방법을 한번쯤 생각해본다면 좋을 답이 나올 수 있을 것 같다. 엄마가 싫고 정녕 아빠가 싫다면 억지로 들어가지는 말아라. 더 소중하게 지켜줄 수 있는 청소년 쉼터라는 곳이 있으니 안정망 안에서 누릴 수 있는 것을 누렸으면 좋겠다."

Q8. 청소년들과 올바른 자녀지도를 위한 부모님이 고민을 상담할 수 있는 곳이 있다면 어떤곳이 있나요.
"헬프콜 청소년전화 1388, 안전Dream 청소년 학교폭력 117, 가까운 사회복지관. 청소년 수련관, 청소년 문화의 집, 상담실 등"

Q9. 한국청소년교육연구소에서는 청소년 문제에 대한 어떤 도움을 받을 수 있나요.
"한국청소년교육연구소에서는 대학생을 포함한 청소년, 대학원생, 부모, 교사 및 상담사 등의 학생을 포함한 교육자와 예비교육자를 대상으로 학교폭력예방교육, 생명존중교육, 인권교육, 왕따예방교육, 약물흡연예방, 청소년지도 방법, 음악치료 등 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Q10. 청소년들 고민 상담하거나 도움을 주는 일 직업은 어떤 것이 있나요.
"청소년지도자와 청소년 상담사를 포함한 사회복지사"

Q11. 이 직업을 위해서 도움되는 자격증 혹은 필수 취득 자격증은 어떤 것이 있나요.
"현재 직업을 위해서는 청소년지도자와 상담사, 사회복지사, 정교사 자격증이 도움이 될 것이다."

Q12. (청소년상담사 및 청소년지도자 등) 자격증 취득 혹은 학과 이수 등 준비는 어떻게 하나요. 국가고시인가요.
"청소년 상담사와 청소년지도자는 국가 자격증으로 청소년지도자 2급은 8과목 3급은 7과목 청소년육성제도론, 청소년활동, 청소년심리 및 상담, 청소년문화, 청소년지도방법론, 청소년문제와 보호, 청소년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청소년문제와 보호(2급) 등의 7과목을 이수 후 객관식 필기시험과 면접을 보고 취득할 수 있으며 관련 학과는 객관식 필기시험을 면제 받을 수 있다. ///청소년상담사-평생교육법에 따른 학력이 인정되는 평생교육시설 상담관련분야 졸업예정자로 상담관련분야 학과로는 청소년학, 청소년지도학, 교육학, 심리학, 사회사업학, 사회복지학, 정신의학, 아동학, 아동복지학 등이 있으며 각 홈페이지에서 정확히 확인하는 것을 추천한다."

Q13. 자격증 합격 비법 혹은 노하우를 공개해 주세요.
"청소년지도자의 경우는 면접 질문문항 등이 한국청소년교육연구소 카페에 문항을 업로드 되어 있는 상태이며 2-4년 꾸준하게 학습하였던 분이라면 쉽게 취득할 수 있는 자격증입니다."

Q14. 청소년 상담하는 일을 하기 위해 적성 혹은 자격요건 따로 있나요.
"상담사의 자격요건은 내담자(상담 요청자)의 말을 잘 들어주는 것이 가장 중요하며 대화 속에서 자연스럽게 나오는 행동을 보고 심리상태를 파악할 수 있어야 한다. 또한 내담자의 대화를 정리하여 하고자 하는 말을 정의할 수 있어야 한다."

Q15. 어떤 곳으로 취업 가능한가요.
"청소년수련관, 청소년수련원, 청소년문화의 집, 청소년쉼터, 청소년 상담센터 등으로 취업이 가능하다."

Q16. 청소년 상담하는 직업, 전망은 밝은지. 추천할 만한가요.
"현실적으로 청소년지도자나 상담사는 급여가 높은 편은 아니며 또한 청소년 인구는 점점 줄어가고 있는 추세이다. 그러나 우리나라의 미래를 이끌어갈 청소년들을 올바른 길로 인도해줄 사람이 당신이 될 수 있다. 그래서 이 직업은 전망이 밝다."

Q17. 기타 전하고 싶은 말과 뉴스캔 snstv라이프 시청자 여러분에게 인사하세요.
"우리 청소년들은 누구를 보고 배운 것이 아니라 어른들을 보고 배운 것입니다. 생각이 짧고 어설프기도 하고 실수를 많이 하지만 꾸중보다 칭찬으로 찡그린 얼굴보다는 올바른 가르침으로 엇나가는 이 없이 성장할 수 있도록 응원을 부탁드립니다."

네 잘들었습니다.
지금까지 한국청소년교육연구소 이정우 소장님 모시고 청소년 직업에 관련된 유용한 정보 들어 봤습니다.
이 시간을 계기로 이 소장님 말씀처럼 청소년들은 어른들을 보고 배운다. 꾸중보다 칭찬을, 찡그린 얼굴보다 올바른 가르침으로 응원하길 바랍니다.

이상 뉴스캔 snstv 라이프 정순애 기자입니다.
이것으로 뉴스캔 snstv 라이프를 마치겠습니다.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