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캔 안상석기자] 용산구에 따르면 오는 17일(월)부터 19일(수)까지 3일 간 지역 내 동주민센터를 비롯한 총 19곳에서 일제히 2014년 ‘사랑의 김장 나눔’ 행사를 연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에서 특히 주목을 끄는 곳은 남영동 ‘갈월종합사회복지관’이다. 쪽방촌 주민 20명이 이웃들을 돕기 위해 도우미를 자처하고 나섰다. 이들은 매년 명절이나 겨울철 지역 주민들로부터 받은 온정의 손길을 기억하고 이번에는 자신들이 일손을 거들겠다며 자원봉사를 지원했다고 한다. 이들과 함께 외국인 50여명, 다문화가족 20여명이 용산이라는 공통분모 아래 ‘우리 동네의 어려운 이웃은 우리가 돕는다’는 마음으로 뭉칠 계획이다.

17일(월) 오전 10시, 쪽방촌 주민과 외국인·다문화 가족을 비롯해 지역주민까지 가세, 총 220명의 봉사자들이 김장에 돌입한다. 분량은 10Kg짜리 약 1,000박스이며 무게만 10톤 규모다. 당일부터 경로당을 비롯해 노숙인, 장애인, 기타 복지시설 등에 전달될 계획이다.

이밖에도 19일(수)까지 ‘갈월종합사회복지관’을 포함해 동주민센터, 교회 및 학교 등 용산 지역 총 19곳에서 2014년 ‘사랑의 김장 나눔’ 행사가 열린다. 참여하는 자원봉사자가 약 2,000명에 달하며 김장 물량 또한 10Kg, 10,000박스 총 100톤 분량이다.

이번 2014년 ‘사랑의 김장 나눔’ 행사는 대한적십자사 용산·마포 희망나눔봉사센터가 주관하며 사회복지공동모금회가 후원하는 행사로 저소득층 주민을 위해 각계각층의 주요인사와 형형색색의 용산 주민들이 합심, 온정 가득한 김치를 담근다.
용산의 ‘사랑의 김장 나눔’행사는 매년 김장철 어김없이 열리는 지역 전통행사로 소외된 우리 이웃에 대한 관심을 환기시키는 지역 봉사활동의 전형으로 자리 잡아 구민의 많은 지지를 받고 있다.

오는 17일(월)부터 19일(수)까지 3일간 일정에 맞춰 16개 동별 지정장소와 舊용산구청(원효로1가, 적십자사 주관), 충신교회, 한강중학교에서 일제히 열린다. 17일(월)은 ▲이태원1동, 한강로동, 남영동(갈월종합복지관), 원효1동, 舊용산구청, 용문동, 원효2동 18일(화)은 ▲한남동, 보광동, 충신교회, 서빙고동, 한강중학교, 용산2가동, 후암동 19일(수)은 ▲이태원2동, 이촌1동, 이촌2동, 청파동, 효창동 순서로 진행한다.

구 관계자에 따르면 “이제는 용산의 대표 나눔 행사로 많이 알려져 참여하겠다는 주민이 해마다 늘고 있는 추세”라며 “특히 자녀들과 함께 봉사하고 싶다는 부모님들의 요청이 많은 편”이라고 전했다. 그는 이어 “일반 주민뿐만 아니라 각 아파트 부녀회 등 봉사단체는 물론 군부대, 용산 거주 외국인 등 다양한 계층의 지원이 이어지고 있다.”며 감사를 표했다.

3일간 2,000명이 넘는 자원봉사자들의 땀과 정성이 담긴 김치는 지역 저소득계층 5,520가구, 사회복지시설 및 단체 230개소에 전달될 예정이다.

성장현 용산구청장은 “봉사는 누구의 강요나 자신의 이익을 위한 것이 아닌 순수한 마음 그 하나면 충분하다.”며 “추운 날씨에도 불구하고 내 고장 어려운 이웃을 위한 나눔 행사에 선뜻 도움을 약속해주신 모든 분들에게 진심으로 감사드린다.”고 전했다.

▲ ⓒ 사진제공=용산구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