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억원 이상 예금 5월후 크게 줄어…비과세 보험·金銀은 ´불티´

오는 29일 시행되는 금융실명제 강화를 앞두고 부자들의 뭉칫돈이 움직이고 있습니다. 은행 예금에서 돈을 빼내 비과세 보험, 금, 미술품, 현금 등 세금을 피할 수 있는 자산이나 금융상품으로 옮겨가는 추세가 완연합니다. 이에 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조 기자.

-일선 조짐을 전해주시죠.

=25일 금융권에 따르면 올해 10월 말 은행권 정기예금 잔액은 562조원으로 4월 말 555조2천억원에 비해 6조8천억원 가량 늘었습니다.

저금리 추세로 정기예금 금리가 연 2%대 초반까지 떨어졌지만, 서민들의 입장에서 뚜렷한 투자처를 찾기 힘들어 정기예금에 의존할 수밖에 없는 현실이 반영된 결과입니다.

주부 김모(40)씨는 "최근 2천만원어치 예금을 찾았는데 금리를 낮춰 다시 연 2.2%짜리 정기예금에 집어넣었다”며 "주식시장도 안 좋다는데 펀드 등에 집어넣기도 꺼림칙하고 별 대안이 없었다”고 말했습니다.

-중산층은 아직까지 큰 움직임이 없군요. 그러면 자산가들은 어떻습니까.

=부자들이 돈을 맡긴 고액 예금은 다른 추이를 보입니다.

하나은행은 10억원 이상 돈을 맡긴 고액 예금자의 예금 총액이 지난 4월 말 7조6천억원에서 10월 말 7조원으로 6천억원이나 줄었습니다. 지난해 말부터 4월까지 꾸준히 돈이 들어오다가 5월 이후 크게 줄어드는 모습입니다.

4월 말 4조7천억원에 육박했던 우리은행의 10억원 이상 고액 예금 총액도 10월 말 4조2천여억원으로 4천억원 가량 줄었습니다. 9월과 10월에는 각각 1천억원이 넘는 뭉칫돈이 고액 예금에서 빠져나갔습니다.

같은 기간 신한은행의 10억원 이상 고액 에금 총액도 1천억원 넘게 줄어 5조2천여억원으로 감소했습니다.

시중은행 중 부자 고객 수 1~3위를 차지하는 하나, 신한, 우리은행의 고액 예금 감소는 지난 5월 초 국회를 통과한 금융실명제 개정안의 영향이 크다는 분석이 지배적입니다.

-예상대로 고액예금감소가 이루어졌군요. 차명계좌 금지 때문이겠죠.

=네. 차명 금융계좌를 사실상 완전히 금지하고 이를 어길 시 5년 이하 징역 등 형사 처벌까지 받게 하는 강력한 금융실명제가 시행되면서 차명계좌나 가족 간 분산 계좌를 줄이려는 움직임이 포착된다는 설명입니다.

국민은행 강남스타PB센터의 박상민 팀장은 "금융실명제 개정안의 시행을 앞두고 증여세 감면 한도인 5천만원을 넘는 자녀 명의의 예금을 어떻게 처분해야 하느냐는 고객들의 문의가 많이 들어오고 있다”고 전했습니다.

-은행 밖으로 빠져나간 돈이 어디로든 갈 텐데요.

=네. `세(稅)테크`가 부자들 재테크의 중심으로 떠오르는 분위기입니다. 실제로 `세테크`의 대표적인 상품으로 꼽히는 비과세 보험이나 금, 은 등의 판매 추이는 정기예금에서의 자금 이탈과는 확연히 다른 모습을 보여줍니다.

한국금거래소에 따르면 1㎏당 5천만원 가량인 골드바의 판매는 지난 1월 68㎏에서 지난달 132㎏까지 뛰어올랐습니다. 특히 4월 59㎏였던 판매량이 5월 94㎏으로 늘어나는 등 금융실명제 개정안이 국회를 통과한 5월부터 판매량이 급증하는 모습입니다.

실버바의 인기도 급상승해 지난 4월 470㎏이었던 판매량이 5월 740㎏으로 뛰어오르더니 지난달에는 1천㎏에 육박하는 980㎏의 판매량을 기록했습니다.

1천억원대 자산가인 A씨는 "까놓고 말해 부자들 중 금고에 5만원권이나 수표, 골드바 등을 쌓아놓지 않은 사람이 얼마나 있겠느냐”며 "요즘에는 실명제 강화를 앞두고 비과세 보험 상품의 인기가 높아지는 분위기”라고 말했습니다.

-보험사들도 호황이겠군요.

=네. 이를 입증하듯 삼성, 한화, 교보생명 등 3대 생명보험사의 비과세 저축성보험 초회보험료와 일시납 연금은 8월 2천651억원, 9월 2천823억원, 10월 3천526억원으로 최근 가파르게 늘어나는 추세입니다.

익명을 요구한 한 시중은행 세무사는 "최근 고객들의 문의가 많은데 차명거래 때문에 불안해하는 고액 자산가에게는 아예 인출해서 현금이나 금 등 실물로 보유하라고 권한다”며 "이들은 앞으로도 세원이 잘 노출되지 않는 현금으로 ´금고째´ 증여할 확률이 높으므로, 지하경제 양성화라는 실명제 강화 취지가 잘 지켜질지는 의문”이라고 말했습니다.

-잘 들었습니다.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