젊은 세대에서 감소하는 소화성궤양이 노령인구에선 여전히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민건강보험공단(이사장 직무대리 박병태)이 2008년부터 2013년까지 건강보험 진료비 지급 자료를 분석한 결과 위궤양 및 십이지장궤양을 포함하는‘소화성궤양(K25~K27)´의 진료 인원은 2009년 251만2천명에서 2013년 206만8천명으로 17.8% 감소(연평균 4.8% 감소)한 것으로 집계됐다.

2013년 기준 연령대별 진료인원은 70대 이상이 인구 10만명당 1만1893명으로 가장 많고 60대 9,458명, 80대 8,331명 순으로 조사돼 노령인구층에서 진료인원이 많은 것으로 분석됐다.

연도별 진료인원 추이를 연령대별로 살펴보면, 2009년에서 2013년까지 총 진료인원이 감소했으며 특히 20대와 30대 연령층에서 감소율이 두드러지는 것으로 나타났다(각각 연평균 10.5%, 9.8% 감소).

그러나 50대와 60대에서 감소율이 둔화되다가(각각 연평균 2.0%, 4.2% 감소), 70대 이상에서는 진료인원이 증가하는 양상을 보였다(연평균 2.5% 증가).

이처럼 젊은 연령층에서 소화성궤양 환자가 감소하고 노인층에서 소화성궤양 환자가 여전히 증가하는 이유에 대해 국민건강보험 일산병원 소화기내과 전한호 교수는 "소화성궤양을 일으키는 대표적인 원인으로는 헬리코박터 파일로리(Helicobacter pylori) 감염과 비스테로이드 소염제가 있는데, 국내 역학조사에서 헬리코박터 파일로리 감염률은 점차 감소하고 있다."며 "따라서 헬리코박터 파일로리 감염에 의한 소화성궤양의 발생은 감소하고 이와 대조적으로 비스테로이드 소염제에 의한 소화성궤양은 증가하고 있음을 반영하는데 인구고령화로 노인층에서 아스피린이나 비스테로이드소염제를 복용하는 환자들은 증가할 가능성이 높으므로 이로 인한 노인층에서 소화성 궤양의 발생도 더 증가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소화성궤양과 관련 국민건강보험 일산병원 소화기내과 전한호 교수에 따르면 증상은 다양하며 무증상인 경우부터 상복부 불쾌감, 상복부 통증, 속쓰림, 더부룩함, 식욕부진과 같은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출혈, 천공과 같은 합병증으로 나타날 수도 있다.

원인은 음주, 흡연, 식이, 정신적 스트레스, 약물 및 만성질환 등이 있으며, 가장 흔한 원인은 헬리코박터 파일로리 감염과 비스테로이드소염제(NSAIDs) 또는 아스피린의 복용때문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치료법으로 치료약은 위산이나 펩신 등의 공격인자를 감소시키는 약제와 방어인자를 증강 시키는 약제 등 크게 2가지로 분류된다.

예방 및 관리요령은 위산 분비를 촉진하는 생활요인은 담배와 스트레스다. 따라서 소화성궤양을 치료하고 재발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금연을 해야 한다. 스트레스 또한 영향을 미치므로 가능한 안정된 생활을 하고 충분한 휴식과 수면을 취하며 스트레스를 받지 않도록 노력하는 것이 중요하다. 술은 위산분비를 자극할 뿐 아니라 도수가 높은 술일 경우 직접 위 점막을 손상시키므로 가능한 피해야 한다.

소화성궤양이 진단되고 헬리코박터 파일로리 감염이 확인되면 제균하는 것이 궤양의 재발을 방지하는 중요한 방법이다.

또 비스테로이드소염제가 재발의 원인인 경우 가능하다면 비스테로이드소염제의 사용을 중지해야 한다. 부득이하게 사용해야 하는 경우 비스테로이드소염제 대신에 콕스2(COX-2) 저해제의 사용이 추천된다. 비스테로이드소염제 사용이 불가필할 경우 양성자펌프억제제(Proton pump inhibitor) 또는 H2 수용체 차단제 등을 사용해 소화성 궤양의 발생을 예방해야 한다.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