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중앙도서관, 디브러리 웹사이트 통해 고신문 볼 수 있어…근현대 생활상 한 눈에

웹사이트를 통해 70년 전 신문을 볼 수 있을 전망이다.

국립중앙도서관(관장 임원선)은 미래창조과학부와 한국정보화진흥원 지원으로 소장중인 고(古) 신문을 데이터베이스화 하는 작업을 진행 중이라고 최근 밝혔다.

국립중앙도서관의 고신문 DB 구축 사업은 개방·공유·소통·협력을 표방하는 정부 3.0 정책에 부응, 한국의 문화유산을 영구히 보존하고 국가자원의 효율적 관리와 이용의 편리성을 높이는 것을 위한 것이다.

국립중앙도서관에 따르면 지난 1945년부터 1949년까지의 독립신문, 대한독립신문(민보), 독립신보, 민중일보, 조선중앙일보(서울석간), 중앙신문 등 근대신문 54종 478책을 디지털화하는 것을 목표로 지난해 1차 사업 7종 34책에 이어 올해 2차 사업으로 9종 35책을 추가했다.

이는 오는 12월 중 국립중앙도서관 지식정보 통합검색 사이트인 디브러리(www.dibrary.net/소장원문-신문)에 공개될 예정이다.

이렇게 구축된 고신문DB는 한국 근현대사의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을 생생하게 살펴볼 수 있는 중요한 자료가 된다.

실제 고신문에 게재된 광고를 통해 그 시대의 생활상을 확인할 수 있다.

매독신쾌제(梅毒神快制, 매독치료제), 사루소당카-루(보조식품/의약품) 등 의약품 광고가 주를 이루고 있어 보건의료체계가 제대로 갖춰지지 않았음을 알 수 있다.

이밖에 대창양행(大昌洋行, 화장품), 평양양화점(平壤洋靴店, 구두), 장춘각(長春閣, 음식점) 등 의식주와 관련된 광고가 뒤를 이었다.

또 이러한 고신문 자료는 학술연구에는 물론 방송이나 영화 등의 콘텐츠 제작에도 유익한 창작소재다.

고신문이 단지 지나간 역사에 머무르지 않고 현시대에 다시금 재창작 되고 확대·재생산될 수 있는 가능성이 충분하기 때문이다.

국립중앙도서관 관계자는 "주요 사건 기사가 담긴 고신문은 과거 귀중본으로 지정돼 신청과 허가를 거쳐야만 열람이 가능했으나 이제는 국민 누구나 눈으로 보고 이용할 수 있는 산업활용 자료가 됐다"면서 "역사적·사료적 가치가 높은 귀중본, 유일본 등은 디지털 구축 우선순위에 따라 디지털화를 계속해오고 있다. 디브러리를 통해 고신문 외에도 고서, 고지도, 관보, 독도 관련 자료 등 다양한 자료를 만날 수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나라지식정보는 국립중앙도서관에서 하고 있는 국가 DB사업을 하고 있다.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