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인용 초대 국민안전처 장관 취임

박인용 초대 국민안전처 장관이 취임했다.

국민안전처는 5일 박인용 초대 장관 취임식이 정부서울청사 별관 2층 대강당에서 본부 직원들과 소속 기관장 등 3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렸다고 밝혔다.

취임식은 최근 세월호, 오룡호 침몰 사고와 같은 크고 작은 안전사고가 발생하고 있는 상황을 고려해 검소하면서도 차분하게 이뤄졌다.

박인용 장관은 취임사에서 교토삼굴(狡免三窟-꾀 많은 토끼가 굴을 세 개나 가지고 있었기 때문에 죽음을 면할 수 있었다는 뜻으로, 교묘한 지혜로 위기를 피하거나 재난이 발생하기 전에 미리 준비를 해야 한다는 말)의 정신으로 재난을 철저히 관리함으로써 국민이 안심하고 생업에 종사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을 강조했다.

박 장관은 "국민안전처를 물과 모래, 시멘트를 잘 결합한 콘크리트와 같은 결속된 조직으로 만들어 나갈 것"이라면서, "소방·해양·일반·기술 분야로 이뤄진 직원들이 선공후사(先公後私) 정신으로 서로 소통하고 단합해 조직을 하루빨리 안정시켜 국민들의 우려를 불식시키기 위해 노력해 줄 것을 당부한다. 국민안전처를 실질적인 재난 안전관리 컨트롤타워 역할을 수행하는 전문화된 조직으로 만들기 위해, 전문성이 요구되는 직위를 개방형으로 과감히 전환하고 외부의 유능한 전문가를 적극적으로 영입하는 등 전문성올 최우선으로 하는 인사를 추진하겠다"고 의지를 밝혔다.

또 직원들에게 실사구시(實事求是)의 자세로 업무에 임해줄 것을 당부했다.

박 장관은 "재난·안전관리에 빈틈이 생기지 않도록 부서별·개인별 직무분석을 실시하고 창의적인 사고로 미래를 예찰해 발전과제를 도출, 세부적인 실행계획을 세워 끝까지 추진해 줄 것"을 요청하고 "정부 유관부처나 지방자치단체, 국민과 함께 ‘소통과 협업을 통한 재난관리체계’를 구축해 적극적 소통을 통해 긴밀한 협조체제를 유지하고, 전문가와 국민의 의견을 지속적으로 수렴해 정책에 반영하는 한편, 유사시를 대비해 민·관·군이 하나가 되어 일사불란한 재난대응체계를 만들어 갈 것"을 제안했다.

아울러 박 장관은 "청렴결백(淸廉潔白)하고 공명정대(公明正大)한 업무자세를 견지해 국가예산이나 남의 돈은 단 1원이라고 무섭고, 무겁게 생각하며, 직무를 수행함에 있어 항상 국민의 편에서 생각하고, 국민 입장에 서서 24시간, 365일 처신해 줄 것"을 직원들에게 당부했다.

취임식에 이어 박인용 장관은 중앙재난안전상황실에서 안전관리 상황을 청취하고, 위성통화를 통해 독도경비함정 등 일선현장에서 근무하는 직원들의 노고를 치하했다.

박 장관은 "안전한 대한민국의 기반을 조기에 구축하기 위해 지체할 시간이 없다는 것을 명심하고, 재난으로부터 국민을 보호하기 위해 시급하게 조치해야 할 분야와 중장기적으로 추진해야 할 부분을 망라한‘안전혁신 마스터 플랜’을 조속하게 수립하고 중앙 본부에서 현장에 이르기까지 이를 토대로 재난·안전관리를 내실있게 추진해 줄 것"을 강조했다.

박 장관 내정자는 1952년 경기 양주에서 태어나 경희고와 해군사관학교(28기)를 졸업했으며, 해군 3함대사령관과 작전사령관, 합동참모본부 차장 등을 역임했다.

이후 2012년 7월부터 지난 6월 30일까지 충남대 군사학부(해군학전공) 석좌교수를 맡았다.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