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수소연료전지 파워트레인이 북미 10대 엔진에 선정됐다.

현대자동차(주)는 현지시각 11일 투싼 수소연료전지차에 탑재된 파워트레인이 미국 자동차 전문 미디어 워즈오토(Wardsauto)가 선정하는 ‘2015 10대 최고 엔진(2015 10 Best Engines Winners)’에 선정됐다고 밝혔다.

워즈오토는 이번 선정 배경에 대해 "최고 기술력의 파워트레인이 탑재된 투싼 수소연료전지차는 전세계 친환경차 기술 수준의 새로운 도약을 알리는 중요한 모델”이라고 평가한 뒤, “무공해, 긴 주행거리, 짧은 충전시간의 세 박자를 모두 갖췄을 뿐만 아니라 SUV라는 특성상 넓은 실내공간까지 제공해 동급 최고의 상품성을 구현했다”고 밝혔다.

이번에 선정된 10대 엔진 중 6개 엔진이 터보차저 및 슈퍼차저를 장착해 배기량을 줄이면서도 성능은 높여주는 터보 엔진으로, 자동차 업체들이 더욱 강력해지고 있는 미국 내 연비 규제에 대응해 엔진 다운사이징 기술 개발에 적극 나서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현대차는 이번 수상을 통해 현대차는 2009년부터 2011년까지 3년 연속으로 ‘10대 최고 엔진’에 이름을 올린 타우 엔진과 2012년 선정된 감마 엔진까지 합쳐 총 5회를 수상하며 전세계에 현대차의 우수한 파워트레인 기술력을 다시 한번 입증했다고 밝혔다.

현대차 관계자는 “이번 수상은 현대차의 파워트레인 기술력이 친환경차 분야에서도 세계 최고임을 인정받은 쾌거”라며, “향후에도 수소연료전지차를 비롯한 친환경차 영역에서 혁신적인 파워트레인을 잇달아 선보여 미래 친환경차 경쟁을 주도하는 업체로 자리매김할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지난해 2월 현대차는 세계 최초로 수소연료전지차 양산 체제를 구축하며 순수 독자 기술로 개발한 100kW급 연료전지와 구동모터를 탑재해 글로벌 친환경차 경쟁에서 한발 앞서 나갔다는 평가를 받았었다.

이와관련 지난 1995년부터 시작된 워즈오토의 ‘10대 최고 엔진’은 자동차 엔진 부문의 ‘아카데미 상’으로 불리는 등 북미 지역에서 최고 권위를 자랑하며, 이번 ‘2015 10대 최고 엔진’ 시상식은 내년 1월 열릴 디트로이트 모터쇼에서 있을 예정이다.

올해 ‘2015 10대 최고엔진’에는 현대차 수소연료전지 파워트레인 외에도 BMW i3 전기차에 탑재된 127kW 전기모터가 선정돼 눈길을 끌었으며, 그 외에 포드 1.0 터보 가솔린 엔진, 폭스바겐 1.8 터보 가솔린 엔진 등이 선정됐다.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