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대통령이 29일 인천 남동구의 한 어린이집을 찾았습니다. 27일 광주 동구 대인시장을 방문한 데 이어 이틀 만에 이뤄진 민생 행보입니다. 지지율 30%대마저 위협받자 민생 행보를 크게 늘리고 있다는 분석이 나옵니다.

박 대통령은 29일 어린이집 관계자 및 학부모들과의 간담회에서 “폐쇄회로(CC)TV 설치는 근본적인 대책은 아니지만 일시적으로 필요하다”면서 “근본적으로 (학부모 및 아동과 교사 간) 신뢰가 형성되면 이런 일(아동학대)이 생길 수 없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선생님들이 존경을 받아야 어린이 교육도 잘되고 보육의 질도 높아진다”며 문형표 보건복지부 장관에게 교사 처우개선 방안을 마련하도록 지시했습니다.

또 박 대통령은 “직장마다 어린이집을 쉽게 만들 수 있도록 연구하는 게 가장 현실적인 답”이라며 “이번 일을 계기로 보육정책이 제대로 뿌리 내리도록 분발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박 대통령이 어린이집을 찾은 것은 일명 ‘핵펀치’ 아동학대 사건이 알려져 국민의 공분을 산 지 16일 만입니다. 일각에선 박 대통령의 행보가 이번에도 한 박자 늦었다는 지적이 나옵니다. 

'선제적 대응 미흡→지지율 하락→뒤늦은 보완책 마련’의 악순환이 반복되면서 국정 동력을 살릴 ‘골든타임’을 까먹고 있다는 것입니다.

박 대통령은 새누리당 원내대표 경선(2월 2일)이 끝난 뒤인 다음 주 중 소폭 개각 및 대통령정무특보단 인선을 발표할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인적 쇄신의 가늠자가 된 김기춘 대통령비서실장은 청와대 비서관과 행정관 인선을 모두 마무리한 뒤 다음 달 중순경 물러날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