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가 9일 취임 후 첫 일정으로 서울 동작동 현충원을 찾아 이승만, 박정희 전 대통령의 묘역을 참배했습니다. 자세한 소식 전해드립니다.

-야당 지도부가 보수진형의 전직 대통령 묘역을 참배한게 처음이라고요.

=그렇습니다. 야당 지도부가 비록 제한된 인원이기는 하지만 보수진영의 두 전직 대통령 묘역을 참배한 것은 이번이 처음입니다. 문 대표는 김대중 전 대통령의 묘역을 먼저 참배한 뒤 이승만, 박정희 전 대통령 묘역을 차례로 들러 헌화, 분향하고 묵념했습니다. 문 대표의 이승만, 박정희 전 대통령 묘역 참배에는 문희상 전 비상대책위원장과 우윤근 원내대표, 김성곤 윤후덕 송호창 의원이 함께했습니다.
문 대표의 현충원 방문에는 안철수 전 대표를 비롯해 현역 의원으로 50여명이 동행했습니다. 최고위원 5명 중에선 주승용 정청래 오영식 의원이 참석해 현충탑에 참배했으며, 전병헌 유승희 최고위원은 불참했습니다. 문 대표는 참배에 앞서 "모든 역사가 대한민국입니다. 진정한 화해와 통합을 꿈꿉니다"라고 방명록에 적었습니다.

-큰 시각으로 보면 국민 통합을 위한 일이라고요.

=그렇습니다. 문 대표는 묘역 참배 후 기자들과 만나 "두 분 전직 대통령에 대해서는 그 과를 비판하는 국민이 많지만 한편으로는 공로를 긍정적으로 평가하는 분도 많다"면서 "저는 이런 평가의 차이는 결국 역사가 해결해주리라 생각하지만 묘역 참배 여부를 둘러싸고 계속 이런 갈등을 겪는 것은 국민 통합에 도움이 안된다"고 말했습니다. 문 대표는 "그 갈등을 끝내고 국민 통합에 도움이 됐으면 하는 마음으로 참배를 결심했다"고 밝혔습니다. 그는 또 "진정한 국민통합은 묘역 참배로 되는 게 아니라 역사의 가해자 측에서 역사의 잘못을 반성하고 국민에게 진솔하게 사과하고 피해자들을 위로하고, 그래서 피해자도 용서하는 마음을 가질 때 비로소 이뤄지는 것"이라며 "박근혜 정부가 그런 진정한 화해와 통합의 길로 가기를 진심으로 촉구한다"고 희망했습니다.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