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소연, 4대륙선수권에서 상승세 이어간다.

김연아의 은퇴 이후 한국 피겨스케이팅의 새 간판으로 자리 잡아가고 있는 유망주 박소연(18·신목고)이 국제빙상경기연맹(ISU) 4대륙 선수권대회에서 출전하여 상승세를 이어갈 전망입니다. 자세한 소식 들어보겠습니다.

-박소연은 12일부터 서울 목동아이스링크에서 열리는 이번 대회에서 한국 선수 중 가장 큰 기대를 받는 선수인데요.

=그렇습니다. 박소연은 지난해 시니어 무대에 진입, 김연아 이후 최초로 두 개의 그랑프리 대회에 초청받았고 국내 랭킹대회 4연패와 종합선수권대회 첫 우승 등을 이루며 한국 피겨의 미래로 단단히 자리매김했습니다.

지난달 종합선수권대회에서는 처음으로 쇼트프로그램 60점을 넘겼고, 소치올림픽 이후 꾸준히 성장하는 모습을 보여주며 더욱 기대가 큰 상황입니다.

지난해 4대륙선수권대회에서 162.71점으로 9위에 올랐던 박소연은 이번 대회에서는 5위권 진입을 노려볼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이번에 한국에서 열리는 4대륙 선수권대회가 어떤 대회인지 간단히 알려주시죠.

=4대륙 선수권대회는 유럽을 제외한 아시아, 아프리카, 아메리카, 오세아니아 등 4개 대륙의 선수들이 출전해 승자를 가리는 일종의 대륙 선수권대회입니다. 유럽의 강호들이 불참하는 만큼 다른 국제대회보다 상위권의 벽이 덜 높은 편입니다.

-아무리 그렇다고 박소연에게 쉬운 도전은 아니죠.

=그렇습니다. 이번 대회 참가자 명단에 오른 이들 가운데 박소연(176.61점·2014년 세계선수권대회)보다 개인 최고 기록이 높은 선수는 5명입니다.

5명의 선수는 그레이시 골드(미국·205.53점), 폴리나 에드문즈(미국·187.50점), 미야하라 사토코(일본·186.53점), 리쯔쥔(중국·183.85점), 혼고 리카(일본·178.00점) 등입니다.

이 밖에 서맨사 세자리오(미국·174.58점), 나가 유카(일본·172.34점), 알랭 차트란드(캐나다·172.00점), 가브리엘 데일먼(캐나다·165.59점) 등도 주요 경쟁자들로 손꼽힙니다.

박소연이 이들을 넘어서려면 최근 국내대회에서 보여준 기량을 유지하면서 한층 발전한 모습을 보여줘야 한다.

-박소연 선수 외에도 어떤 선수들이 대회에 출전합니까.

=지난해 좋은 성적을 거둔 김해진도 이번 대회에 출전합니다. 박소연과 김해진 외에도 한국에서는 여자 싱글의 채송주(화정고), 남자 싱글의 이준형(수리고)·김진서(갑천고)·변세종(화정고) 등이 출전합니다.

아이스댄스에서도 레베카 김-키릴 미노프가 출전할 예정입니다.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