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와 떨어져 생활하는 자녀가 1년에 평균 부모와 16회 왕래하고 37회 전화통화를 한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습니다.

-. 18일 보건사회연구원(보사연)의 '2014년 한국복지패널 기초분석 보고서'가 발표됐죠?

=. 네, 이 보고서에 따르면 복지패널 7천48가구 중 따로 사는 부모가 있는 경우 지난 1년간 평균 부모와의 왕래횟수를 물었더니 평균 16회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아울러 보사연은 다양한 인구집단별로 생활실태와 복지욕구 등을 파악하기 위해 2006년 1차년도 조사를 시작으로 매년 한국복지패널 조사를 하고 있습니다.

-. 보사연은 중위소득(모든 가구를 소득 순서대로 줄을 세웠을 때 정확히 중간에 위치한 가구) 50% 이하의 저소득 가구와 그외의 일반 가구로 나눠 조사를 진행했다죠?

=. 네, 그 결과 저소득 가구는 평균 9회, 일반 가구는 연간 평균 17회 부모와 왕래하는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마찬가지로 따로사는 부모와 지난 1년 동안 전화연락한 회수를 물었더니 평균 37회로 조사됐습니다.

-. 부모와의 전화 연락 회수 역시 저소득 가구가 14회로, 일반 가구 41회의 3분의 1 수준으로 적었다고요?

=. 네, 조사 대상 패널은 가족간 갈등의 원인의 1순위로 '건강'을 가장 많이 꼽았습니다.

또 응답자의 42.3%는 '특별한 어려움이 없다'고 답했는데, 24.4%가 '가구원의 건강'을 가족갈등의 가장 큰 원인으로 꼽았으며 18.1%는 '경제적 어려움'이라고 답했습니다.

이들 두 항목에는 훨씬 못미쳤지만 '가구원의 취업 및 실업'과 '자녀교육 혹은 행동'이 각각 4.0%를 차지했으며 '자녀의 결혼문제'(2.7%)가 뒤를 따랐습니다. 

▲ 시민들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