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인사담당자가 생각하는 '나이 많은 4년제 대졸 신입사원'의 기준은 남성 평균 32세, 여성 평균 30세인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 어제 취업포털 사람인이 발표한 내용이라던데요?

=. 네, 취업포털 사람인은 461개 기업의 인사담당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한 결과 이같이 집계됐다고 23일 밝혔습니다. 또 이 가운데 절반 이상(59.4%)은 나이 많은 신입사원을 뽑는 데 부담을 느끼고 있다고 답했습니다.

-. 이유가 뭔가요? 

=. 그 이유로는 '기존 직원들이 불편해해서'(53.3%·복수응답)와 '위계질서가 흔들릴 것 같아서'(48.2%)라고 답한 인사담당자가 가장 많았습니다. 

이 밖에도 '연봉 조건 등 눈높이가 높을 것 같아서'(35.8%), '업무지시를 잘 따르지 않을 것 같아서'(30.7%) 등을 들었다. 

지난해 신입사원을 뽑은 기업 379개사의 채용 전형에 지원한 구직자 가운데 30대 비중은 평균 33%에 달했습니다. 

-. 구직 준비기간이 길어지면서 첫 취업 연령대가 점차 높아지고 있다는 게 사람인의 분석이라죠? 

=. 그렇습니다. 실제로 채용한 신입사원의 평균 나이도 전년보다 높아졌다고 답한 기업이 44.1%로 절반에 가까웠습니다. 아울러 신입 지원자의 연령이 상승한 원인으로는 '너무 높은 취업 눈높이'(30.4%), '좋은 일자리 공급 부족'(13.7%), '구직자의 취업 양극화'(11.3%) 등을 꼽았습니다.

 

▲ 일자리박람회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