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월부터 두달간 대학 내 교수, 직원 등 우월적 지위를 이용한 성범죄에 대해 경찰이 집중적으로 수사에 나섭니다.

-. 경찰은 또 교육부와 실무협의회를 구성, 기존 치안보조인력을 활용해 초·중·고등학교 주변 성폭력 예방 활동을 강화한다죠?

=. 네, 경찰청은 올해 이 같은 내용의 성폭력 근절 종합대책을 추진한다고 24일 밝혔습니다. 또 경찰은 우선 학생상담센터 110개가 참여하는 한국대학성평등상담소협의회와 실무협의회를 구성해 협업체계를 구축하기로 했습니다.  

-. 대학에서 벌어지는 성범죄 관련 정보 교류를 통해 인지수사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개별 성범죄 사건 처리에 있어 대학 측의 협조를 구하기 위해서라던데요?

=. 그렇습니다. 다음달 중으로는 성폭력상담소협의회 등 관계 기관과 단체가 참여하는 심포지엄을 열어 대학·직장 등에서 우월적 지위를 이용한 성범죄 근절 대책을 논의할 예정입니다.

-. 경찰은 이와함께 초·중·고등학교 주변 성폭력 예방을 위해 교육부와 '아동·학교 성폭력 예방 실무협의회'를 꾸려 안전체계를 강화한다죠?

=. 전국의 학교별 출입통제 시설, 외부 출입자 관리 실태 등을 파악하고, 아동안전지킴이, 자율방범대, 어머니 포순이봉사단(이상 경찰청 소관), 배움터 지킴이(교육부) 등 치안보조인력을 방과 후나 휴교일에 집중 배치해 학생 보호활동을 벌입니다. 또 성폭력 피해자 보호를 위해 성폭력 수사팀에서 피해자 보호업무를 전담하는 '피해자보호관'을 현행 277명에서 670명으로 늘리고, 피해자보호관을 대상으로한 교육도 할 계획입니다.

아울러 성폭력특별수사대가 시·도별 '장애인시설 인권조사 전담팀'에 참여해 피해 발견 시 합동으로 현장 조사를 실시할 예정이며, 또 여름철 해수욕장, 대중교통 내에서 빈번한 '몰카' 성범죄 등 시기별·테마별 단속도 펼쳐진다고 합니다. 

 

▲ 경찰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