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매를 앓는 노인과 함께 사는 가족들은 환자를 간호하는 데 하루 평균 9시간을 쓰는 것으로 나타나, 가족을 위한 지원책이 시급하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습니다.

-. 서울시는 지난해 6∼8월 치매 노인을 돌보는 가족 1천395명을 무작위 추출해 면접조사를 한 결과 이같이 파악됐다고 24일 밝혔죠?

=. 설문으로 파악된 서울 재가(在家) 치매 노인 중 여성(66.1%)이 남성(33.9%)보다 많았고, 환자의 평균 연령은 80.8세였습니다.  

또 치매 노인을 주로 돌보는 가족은 배우자가 39%로 가장 많았고 이어 딸(23.6%), 아들(14.6%), 며느리(12.9%) 순이었습니다.

-. 가족이 치매 노인을 간호하는 데 하루 평균 9시간을 소요하는 것으로 파악됐다면서요?

=. 그렇습니다. 이중 52%는 월평균 가구 소득 대비 간호 비용이 부담스럽다고 답했습니다.

또 환자가 배우자 외 가족과 사는 경우는 전체의 34.6%, 배우자와 사는 경우는 30.5%, 배우자·다른 가족과 사는 경우는 19.4%, 혼자 사는 경우는 13.8%로 나타났습니다.

-. 문제는 치매 가족의 많은 수가 직장을 그만둔다면서요?

=. 그렇습니다. 치매 가족의 많은 수가 환자를 돌보려고 직장을 그만두는 등 사회 활동을 제대로 하지 못하고, 경제적 어려움과 우울증 등에 시달리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치매 노인을 돌보는 가족의 35.4%는 본인의 건강도 좋지 않다고 밝혀 건강관리와 휴식 지원 서비스의 필요성이 대두하고 있다고요?

=.  맞습니다. 그럼에도 가족들은 '환자가 행복해하면 기쁘다'란 항목과 '환자를 시설에 보내지 않고 끝까지 돌보고 싶다'는 항목에 높은 응답률을 보였는데, 시는 이번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치매 환자 가족별 맞춤형 지원 프로그램을 확보하고 경증 치매 노인을 돌봐주는 '기억키움학교'도 올해 5곳 확충하기로 했습니다.

▲ 노인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