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단체 및 재야 원로들과 정동영 전 의원 등 새정치민주연합 탈당파로 구성된 '국민모임'이 신당 창당의 밑그림을 그리기 위한 신당창당 주비위원회를 발족시키며 창당 작업을 본격화했습니다. 자세한 소식 전해드립니다.

-오는 4·29 재·보궐 선거에도 적극 대응한다고요.

=네 그렇습니다. 주비위는 오는 22일 법적기구인 창당준비위를 출범시키는 한편, 오는 4·29 재·보궐 선거에도 적극 대응한다는 방침입니다. 주비위는 이날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더 이상 보수적 신자유주의의 화신인 박근혜정권과 새누리당에 국가를 맡길 수 없고, 야당으로서 정체성을 상실한 제2여당 새정치연합에 대해서도 정치적 기대를 접는다"며 "국민과 함께하는 대중적 진보정당, 즉 대안정당을 건설해 역사적인 정권교체를 실현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주비위는 Δ노동존중의 실질적 민주주의 추구 Δ경제사회의 공공성 강화 및 보편적 복지국가 추진 Δ질적으로 심화된 민주적 삶을 위한 투쟁 Δ문화적 기본권 보장 및 문화다양성 증진 Δ교육혁신을 통한 민주적 시민사회 재구축 Δ국제적 자주성 재정립 및 한반도 비핵화와 평화체제 수립, 점진적 평화통일 추진 Δ생명과 안전을 보호받는 사회 및 지속가능한 생태환경사회 추구 등을 국가적 방향으로 제시했습니다.

-3월22일에 창당준비위를 발족시킨다고요.

=네 그렇습니다. 주비위는 "3월22일에 창당준비위를 발족시켜 창당에 박차를 가하고자 한다. 그리고 우선 4월29일 보궐선거에서 반드시 승리하겠다"면서 "길이 아무리 험난하다 할지라도, 위대한 우리 국민들께서 힘차게 나서주실 것으로 굳게 믿는다"고 강조했습니다.
주비위는 위원장으로 김세균 서울대 명예교수, 이수호 전 민주노총위원장, 신학철 화백, 최규식 전 의원을 선임했고, 상임공동위원장은 김 교수가 맡기로 했습니다. 실무적 집행을 담당할 운영위원장은 이도흠 양기환 김형배 양성윤 신당추진위원과 임종인 김성호 유원일 전 의원이 선임됐습니다. 정동영 전 의원은 김세균 위원장과 함께 인재영입위원장을 맡기로 했습니다. 운영위 산하에 전략정책위원회와 조직위원회, 재정위원회, 인재영입위원회, 4·29 보궐선거 대응팀, 대변인 등을 두기로 했습니다.
주비위는 이날 출범과 함께 중앙당 창준위 구성에 필요한 발기인 선정에 착수할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정당법상 창준위는 중앙당은 200명 이상, 시·도당은 100명 이상의 발기인이 필요합니다. 주비위는 정의당·노동당 등과의 연석회의를 통해 4월 보궐선거 대응 전략도 짤 계획입니다. 주비위측은 이날 기자들과 만나 "창당준비위 발족 전까지 정의당, 노동당 등 진보세력을 다양하게 만나 연석회의를 통해 대응 전략을 마련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새정치연합의 지지율 상승으로 인해 국민모임측의 신당 창당 동력이 떨어지는 게 아니냐는 지적도 나온다고요.

=네 그렇습니다. 이에 대해 주비위측은 "지지율은 신기루와 같은 것"이라며 "우리의 실력을 보여주는 게 중요하다고 생각한다"고 말했습니다. 아울러 그간 국민모임측이 영입에 적극 나섰던 천정배 전 법무장관과 김상곤 전 경기도교육감이 국민모임 합류를 고사한 상황이어서 향후 인재영입이 신당 창당 연착륙에 있어 관건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김세균 위원장은 "(천 전 장관이) 일단 오겠다는 얘기를 하지 않았지만 계속 얘기를 해봐야 할 것 같다"고 말했습니다.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