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입금과 비용 공개약속 ‘표류’ -광주시 ´수익금은 5.6월, 운송원가는 9월 공개‘

【광주=호남인터넷뉴스/이지폴뉴스】광주시가 시내버스 준공영제 시행 4개월이 지나도록 운송 수입금 운송원가 공개를 하지 않아 시민들에게 ´수입금과 비용´에 대해 투명한 관리체계의 약속이 공염불이라는 지적이 일고 있다.

운송 수익금과 운송원가는 시가 시내버스업체에 보전해 줘야할 적자보전금의 실제규모와 매년 재정지원기준이 되는 표준운송원가 산정에 중요한 자료이다.

또한 제정지원이 시민들의 혈세로 이루어지고, 시가 지난해 시내버스 준공영제 시행을 최대의 행정치적으로 꼽고 있는 만큼 이에 대한 평가 자료로 활용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광주시는 지난해 12월 21일 준공영제를 시행하면서 "시민들에게 안정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버스운행에 따른 적자를 시에서 보전해주는 대신 각 버스업체의 수익금을 통합관리하여 운송실적에 따라 수익금을 배분하고 재정지원기준이 되는 운송원가 산정을 합리화 하겠다" 며 "재정지원이 시민들의 세금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만큼 수입금과 비용에 대하여 투명한 관리체계를 갖추고 철저하게 관리해 나갈 것"이라고 약속한 바 있다.

그러나 1월16일 현재 4개월이 경과하고 있지만 지난 1월18일 운송수단별 이용객수와 환승 등 준공영제 시행에 따른 결과를 준공영제 시행한 12월 21일부터 1월까지 시내버스 이용비율이 96%에서 90.5%로 줄어든 반면 지하철은 3.7%에서 8.0%로 늘어났고 환승비율은 17.5%에서 23.6%로 증가했다고 단한차례 밝히는데 그쳤다.

시민들이 가장 궁금해 하는 요금인상의 합리성이나 ´각 버스업체별 운송 수입금 내용과 표준운송원가 등 연간 재정부담 규모´에 대한 자료는 어디에서도 찾아볼 수가 없는 등 약속은 지켜지지 않고 있다.

광주시 관계자는 “지난 2월8일까지 2회에 거쳐 노선조정이 이뤄져 노선이 안정화 되려면 2~4개월의 시간이 요구되고 있어서 늦어지고 있을 뿐”이라고 말하고 있다.

반면 ´05년 7월 4일 준공영제를 실시한 대전시의 경우, 시행 한달만에 수익금과 연간 재정부담 규모를 시민들에게 공개하고 당초 약속들을 이행하면서 시민들의 협조를 구하고 있다.

당초 대전시는 연간 적자보전금 부담 규모를 217억원으로 예상했으나 지난해 실제 적자보전금은 257억으로 40억원이 늘어났으며 2007년 적자보전금은 300억으로 예상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광주시는 지난해 준공영제를 시행하면서 시내버스업체에 보전해 줘야할 연간 적자보전금을 150여억원으로 산정한 바 있으며 이는 준공영제 시행 이전 연간 지원금 60억원의 2.5배에 이르는 막대한 예산이다.

광주시 관계자는 "운송 수익금과 운송수단별 이용객수 등 준공영제 실시에 따른 결과를 오는 5~6월에 발표 하고 내년도에 적용할 실제 표준원가 산정은 6월~9월에 마무리해 종합적으로 공개 하겠다"고 밝혔다.

호남인터넷뉴스 노광배 기자 기자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