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어촌에 사람이 살게 하자”

【광주=호남인터넷뉴스/이지폴뉴스】전남도는 4. 17(화) 한미 FTA 후속대책수립 전략회의를 개최하고 전남도가 가장 우선적이고 역점적으로 추진할 12대 정책과제를 확정했다.

전남도는 한.미 FTA 체결에 따른 전남의 농업생산 감소액이 연간 최소 1,413억원에서 최대 3,370억원(※ 한국농촌경제연구원 연구 결과)에 이를 것으로 전망하면서 , 단순히 피해보전과 품목별 경쟁력 제고에 그치지 않는 농업·농업인·농촌을 포괄하는 3농대책의 수립을 추진키로 했다.

이에따라 도는 한미 FTA 후속 12대 정책과제로 ◆농가소득안정특별법 조기 제정◆농촌의 재산가치 하락 방지를 위한 농지제도 개혁◆소득보전직불금 및 재해보험 대상 전면 확대◆친환경농업 직접지불제 확대 및 학교급식 국고 지원◆농수축산물 고부가가치 가공·유통산업 육성◆농림예산 포괄지원 확대 및 차등보조율 적용◆낙후지역에 R&D 기반과 미래산업 우선 배치◆지역특화 산업단지 조성 등 기업유치 기반 구축◆농어촌 정주·교육여건의 획기적 개선◆복지교부세 신설 및 복지예산 차등 지원◆관광산업 입지규제 완화 및 투자 인센티브 확대◆국도 BTL사업 등 낙후지역 SOC 건설 촉진 등의 과제를 선정했다.

전남도는 12대 정책과제를 관계 중앙부처에 적극 건의하고 정부의 한미 FTA 종합대책에 최대한 반영될 수 있도록 추진해 나갈 방침이다.

또,최대 피해지역인 전남에 신기술·신산업 연구기관 및 기업 우선 배치하고 자유무역지역 확대 개발 및 신규 지정을 해주도록 건의하고 농어촌 교육여건 개선을 위한 1시·군 1명문고 육성, 대학 특별전형 확대(4→5%), 외국어 원어민교사 낙후지역 우선 배치등을 적극 건의할 방침이다.

전남도의 금번 FTA 후속 정책과제는 소득피해 보전과 품목별 경쟁력 제고 등 농어업분야의 대책 뿐만 아니라, 농촌의 재산(농지)가치 보호, 토지이용규제완화, 농지취득 개방, 미래 첨단산업 배치, 복지.교육여건 개선 등 “농어촌에 사람이 살게 하자”는 포괄적이고 종합적인 대책마련에 주안점을 두고 있어 주목되고 있다.

호남인터넷뉴스 서복순 기자 기자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