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 재산권 행사 쉽고 도시관리계획도 일원화 효과

【전남=전남인터넷신문/이지폴뉴스】산업단지로 묶여있던 여수국가산단 배후도시 일부가 33년만에 해제될 것으로 보여 지역민들의 재산권 행사와 여수시의 해당지역 도시관리계획 집행이 원활해질 것으로 전망된다.

18일 여수시에 따르면 지난 74년 여천공업기지로 최초 지정돼 관리되고 있는 여수국가산단 배후도시 지역가운데 학동과 학용동, 시전동, 신기동, 화장동, 안산동, 소호동, 소라면 관기리 일부 등 10㎢가 해제될 것으로 보인다.

여수시는 최근 건설교통부와 업무협의 등을 거쳐 이달초 중앙도시계획 심의를 끝냈다. 이에따라 조만간 산업입지정책심의회를 열고 최종적으로 공업기지 배후도시 60㎢가운데 10㎢가 해제될 것으로 보인다.

여수국가산단은 국가기간사업 육성을 위해 공단지역과 관련업체 종사자, 이용자들의 편의를 위한 주거지를 배후도시로 개발해 산업의 생산성을 제고해 왔다.

하지만 배후도시가 대부분 개발이 완료됐음에도 산업단지로 묶여있어 주민들의 생활불편은 물론 합리적인 토지이용이 어려웠다.

특히 도시관리 측면에서도 국가산단과 도시지역으로 이원화돼 있어 토지이용에 대한 체계적인 개발과 정비, 관리, 보전 등 많은 문제점이 노출됐다.

이에따라 여수시는 이에 대한 개선을 적극 추진한 결과, 여수국가산단 배후도시 일부지역의 해제라는 성과를 이뤄냈다.

이와관련 여수시 도시계획과 관계자는 “벌써 개발된 지역과 개발계획수립이 아직 안된 지역이 해제될 경우 그동안 이원화됐던 도시관리와 도시개발체계가 ‘국토의 계획 및 이용에 관한 법률’로 일원화된다”면서 “이에따라 효율적인 토지이용계획 수립과 건전하고 지속가능한 도시관리가 가능해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