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 국토지리정보원은 국가지명위원회를 개최해 15개 교량과 터널의 명칭을 최종 제정했다고 합니다. 자세한 내용 알아보겠습니다.

 

- 이번 위원회에서는 신설되는 15개의 교량과 터널의 명칭이 정해졌다고 하죠?

= 네, 그렇습니다. 장보고대교는 해상왕 장보고 장관이 청해진을 설치하고 활동했던 완도 해역에 건설되는 교량으로 2017년 개통될 예정인데요. 국민 명칭 공모를 통해 의견을 수렴한 뒤 장보고 장군의 위대한 업적을 재조명하고 지역의 상징성, 역사적 의미를 고려한 완도군지명위원회의 명칭 안을 존중한 결정으로써 장보고대교는 이순신대교, 김대중대교에 이어 역사적 인물의 이름이 교량에 부여된 세 번째 사례가 됐습니다.

 

- 그 외에 어떤 명칭이 결정됐습니까?

= 서울 강남 세곡동과 경기 성남 수정구를 잇는 지하연결터널의 명칭은 '위례터널'로 최종 결정됐는데요. 위례터널은 위례신도시의 관문역할을 하는 총 연장 2361.9m의 복정사거리 입체화시설 구간으로, 오는 7일 개통을 앞두고 있습니다.

이 밖에 전남 무안군 '계두교'와 대전광역시 '오봉터널' 등 신설되는 교량과 터널은 시설물이 위치한 마을과 행정동, 산의 명칭 등을 바탕으로 지명이 부여됐는데요. 국토지리정보원은 "결정된 지명을 국가기본도에 반영할 예정"이라며 "앞으로도 국가지명위원회를 통해 정비대상 지명을 지속적으로 관리해나갈 계획"이라고 말했습니다.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