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범훈(67) 전 청와대 교육문화수석의 비리 의혹을 수사하는 서울중앙지검 특수4부(배종혁 부장검사)는 이달 26일 교육과학기술부 이주호 전 장관과 조율래 전 2차관을 참고인으로 불러 조사했다고 28일 밝혔습니다.

-. 검찰이 이날 중점적으로 조사한 내용은 뭔가요?

=. 이날 검찰은 두 사람을 상대로 2011년 중앙대 본·분교 통합, 교지 단일화, 적십자간호대학 인수 등과 관련해 부처 내 의사 결정 과정에 위법한 점은 없었는지, 박 전 수석이 해당 업무에 관여한 사실을 알고 있었는지 등을 조사했습니다.

-. 두 사람은 "교육부의 전체적인 정책 수립이 아닌, 개별 대학 관련 사안은 담당 실·국장의 전결 사항이어서 잘 알지 못한다"고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다죠?

=. 현재 박 전 수석은 청와대에서 일하던 2011년 본·분교 통합 등 중앙대 역점 사업을 원활하게 추진해달라고 교육부에 압력을 행사한 혐의(직권남용권리행사방해)를 받고 있는데, 박 전 수석은 중앙대 예술대 출신으로 2005∼2011년 6년간 이 대학 총장까지 지낸 바 있습니다.

또한 그는 자기 토지를 기부해 설립한 경기 양평군 중앙국악연수원을 자신이 이사장으로 있는 재단법인 뭇소리 소유로 편법 증여받았다는 의혹도 제기된 상태입니다.

-. 검찰은 중앙대와 교육부 관계자들을 조사하는 과정에서 박 전 수석의 비리 혐의를 추가 포착한 것으로 알려졌다죠?

=. 이에 검찰 관계자는 "박 전 수석의 혐의가 추가될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 특히 검찰은 중앙대를 운영하는 두산과 박 전 수석이 뒷거래했을 가능성도 염두에 두고 수사하고 있다면서요?

=. 그렇습니다. 박 전 수석의 부인은 2011년 정식 계약기간이 아닌 때 두산타워 상가를 분양받았고, 두산엔진은 지난해 박 전 수석을 사외이사로 선임했는데 박 전 수석의 장녀(34)가 지난해 중앙대 교수로 임용된 점도 논란이 됐습니다. 

아울러 검찰은 30일 또는 다음달 1일 박 전 수석을 피의자 신분으로 불러 조사하고 나서 수사 확대 여부를 결정할 방침입니다. 더군다나 최근 '막말 파문'으로 이사장 자리에서 물러난 박용성(75) 전 두산그룹 회장의 소환조사 가능성도 열려 있습니다. 

 

▲ 이주호 전 장관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