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완종 전 경남기업 회장의 정치권 금품 제공 정황을 담은 메모('성완종 리스트')에 등장하는 정치인 8명 중 이완구 전 국무총리와 홍준표 경남지사가 검찰의 첫 수사 타깃으로 지목됐습니다.

-. 이 사건을 수사 중인 검찰 특별수사팀(팀장 문무일 검사장)은 이 전 총리와 홍 지사 측 일정 담당 비서 각 1명을 29일 소환해 조사하기로 하고 이들에게 검찰 청사로 출석할 것을 통보했다고 28일 밝혔다죠?

=. 그렇습니다. 검찰은 이들을 상대로 성 전 회장이 메모와 언론인터뷰 등을 통해 제기한 금품제공 의혹 사항을 놓고 사실 관계를 확인할 계획입니다.

-. 이 전 총리는 충남 부여·청양 국회의원 재보선에 출마했던 2013년 4월4일 자신의 부여 선거사무소를 찾은 성 전 회장으로부터 불법 정치자금 3천만 원을 건네받은 의혹에 싸여 있다죠?

=. 반면 홍 지사는 옛 한나라당 당 대표 경선을 앞둔 2011년 6월 성 전 회장으로부터 1억원을 받은 의혹을 받고 있는데, 특별수사팀은 일정 담당자들을 상대로 각 의혹의 시점과 장소별로 이 전 총리와 홍 지사가 어떤 일정을 소화하고 있었는지 동선은 어땠는지 등을 조사할 방침입니다.

-. 이미 검찰은 의혹별로 성 전 회장과 측근들의 당시 동선을 복원했고, 시점별로 조성된 경남기업 내 비자금의 흐름도 대체로 파악한 것으로 전해졌다면서요?

=. 네, 검찰 관계자는 "지금까지의 수사는 바닥을 다지는 기초공사였다면 이제는 기둥을 세우는 단계로 넘어가는 것"이라고 현재의 수사 상황을 비유했습니다.

-. 특별수사팀이 이 전 총리와 홍 지사 등 이른바 성완종 리스트 속 정치인들의 주변 인물을 소환 조사하기로 한 것은 이번이 처음 아닌가요?

=. 네, 맞습니다. 이는 성완종 리스트 속 정치인 8명 중 그동안의 수사를 통해 의혹의 정황이 더욱 구체적으로 드러난 이 전 총리와 홍 지사가 검찰 수사의 첫 타깃으로 정해졌다는 점을 의미하는 것으로 풀이됩니다.

아울러 특별수사팀은 그동안 참고인 조사와 각종 물증으로 복원한 성 전 회장과 측근들의 동선, 의혹별로 연결할 만한 경남기업 내 비자금 흐름 등에 비춰 이 전 총리와 홍 지사에 관한 의혹은 사실일 개연성이 있다고 판단한 것으로 보고 있으며, 성 전 회장이 금품을 직접 건네려고 이 전 총리 측의 선거사무소를 찾아갔다는 2013년 4월4일에 성 전 회장 차량의 고속도로 하이패스 기록도 의혹 내용과 부합했던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 검찰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