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당국이 국내 첫 중동호흡기증후군(메르스) 환자의 이동 경로를 추적해 해당 지역에 대한 관리를 강화하고 있습니다.

-. 보건복지부는 중동호흡기증후군(메르스) 최초 환자 노출 가능 지역을 대상으로 관리를 강화하고 있다죠?

=. 네, 보건복지부는 27일 국회 보건복지위원회에 제출한 현안보고 자료를 통해 "최초 환자 노출 가능 지역을 대상으로 관리를 강화하고 있다"며 "만일의 경우를 대비해 철저하게 확산 방지 노력을 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 국내 첫 메르스 환자 A(68)씨의 이동 경로를 파악한 결과가 나왔다고요?

=. 복지부가 국내 첫 메르스 환자인 A(68)씨에 대해 고열과 기침 등 메르스 첫 증상이 발현된 11일부터 메르스 확진 후 격리된 20일까지 이동 경로를 파악한 결과, A씨가 이 기간 대부분 의료기관에 있었지만 자택 등 다른 곳에도 머무른 것으로 확인했습니다.

이에 따라 이 지역의 모든 의료기관과 약국에 '환자노출가능지역'이라는 사실을 알리고 메르스 유사 증상을 발견할 경우 보건당국에 신속하게 신고토록 하는 체계를 마련했습니다.

-. 질병관리본부 관계자는 더 철저하게  예방·신고 체계를 마련한 것이라고 설명했다죠?

=. 그렇습니다. 질병관리본부 관계자는 "전국적으로 병원기반 호흡기 감시체계를 운영하고 있기는 하지만, 환자가 거주했던 장소에 대해서는 한층 더 철저하게 예방·신고 체계를 마련한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또한 이 관계자는 "환자 접촉 가능성이 있는 곳에 대해 지역 사회에 불안감을 키우지 않으면서 조용하게 모니터링을 강화한 것"이라며 "만약 해당 지역에서 의심 환자가 발생하면 진단·검사·격리 등의 조치를 신속하게 취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 보건당국은 이와 별도로 각 지방자치단체와 대한의사협회. 대한병원협회와 함께 메르스 의심환자 방문시 행동 요령을 작성해 전국 의료기관에 배포했다죠?

=. 네, 또 외교부, 국토부, 해외건설협회 등 관계 부처, 단체를 통해 건설근로자를 비롯한 중동 지역 재외국민들에게도 메르스 감염예방법을 안내하고 있습니다.

 

▲ 중동호흡기증후군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