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산동성 일조시 양군시장 일행 포항시청 방문

【포항=포항뉴스/이지폴뉴스】포항시와 우호교류 협력차 중국 일조시 양군(楊軍) 시장 일행이 4월 26일부터 박2일 일정으로 포항시를 방문하고 다음 일정을 위해 울산시로 떠났다. 이번 방문은 양 도시간의 우호교류 추진과 항만도시로서 경제적 교류를 통해 21세기 환태평양 거점도시 도약을 위한 협력관계를 조성하기 위해 방문했다.

한편, 일조시는 중국 산동성 동부연안에 위치한 도시로 해가 가장 먼저 뜬다고 해서 일조시(日照市)라고 붙여진 도시명에서 알 수 있듯 우리시와 지리적 문화적으로 유사한 강점을 갖고 있으며,


이번 방문단은 양군(楊軍) 시장외에도 , 부시장 겸 비서장(진강),일조시 투자유치국장(주애동), 외사판공실 주임, 외사판공실 아주부장, 일조시 경제개발구청장 등 9명으로 구성되었다.


이번 방문기간 중 포항시청과 포스코를 방문하였으며, 대보 해맞이광장 등을 둘러보았다. 시청 방문시 박승호 포항시장과 양 도시간의 우호협력 활성화 필요성에 대해 공동 인식하고, 미래 발전방안과 다각적인 교류방안을 모색하였다. 특히 신항만 배후단지 입주현황 및 공단조성 계획을 홍보하고 일조시 기업이 포항입주시에 최대한 편의 및 인센티브 제공을 제안하는 등 경제교류 활성화 방안에 대해 집중 논의했다.


또한, 스포츠 교류, 문화교류 등 상호 관심사에 대하여 폭 넓은 의제가 논의되었으며 이번 일조시 시장 일행의 포항 방문을 계기로 양 도시는 앞으로 실질적인 교류협력 관계로 발전해 나갈 것으로 기대된다.


일조시는 인구 280만명, 면적은 5,368㎢에 100km의 해안을 갖고 있어 우리시와 유사하며, 도로, 항공, 철도 등 고르게 발달하였으며 고앙산물, 수산물이 풍부한 도시이다.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