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누리당 메르스 비상대책특별위원회 부위원장인 문정림 의원이 23일 삼성서울병원에 원격의료를 허용했다는 논란과 관련해 "지금은 비상사태이기 때문에 조금 다르게 생각해야 한다"며 삼성서울병원에 특혜를 준 것이 아니라는 취지의 발언을 했습니다. 자세한 소식 전해드립니다.

-삼성서울병원에 전화 처방을 허용한 것은 환자 입장에서 생각해야 한다고요.

=네 그렇습니다. 문 부위원장은 이날 TBS라디오 '열린아침 고성국입니다'와 가진 인터뷰에서 "(삼성서울병원에 전화 처방을 허용한 것은) 환자 입장에서 생각해야 한다. (이번 논의는) '삼성서울병원에 정기적으로 만성 질환, 당뇨, 고혈압 때문에 약을 받던 분들이 (메르스 사태로) 그 약을 쓰지 못할 때 어떻게 하느냐'라는 부분에서 나온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습니다.
그는 "전화 통화를 통한 처방이 큰 의미의 원격 의료라고 볼 수는 있지만, 사실 원격 의료가 민영화 논란과 연관돼 언급되는 것은 시기적으로 지금은 조금 적절치 않다"고 지적했습니다.

-이런 논란 때문에 정부가 삼성의료원의 협력 의료기관 진찰을 통한 처방을 인정하겠다고 했다고요.

=네 그렇습니다. 문 부위원장은 "다만 이런 논란 때문에 정부가 삼성의료원의 협력 의료기관 진찰을 통한 처방을 인정하겠다고 했고, 또 협력 의료기관이 없는 곳에 있는 환자의 경우에만 팩스로 처방하는 것을 허용하겠다고 했기 때문에 이 부분은 이제 정리가 된 것 같다"고 설명했습니다.
이어 "다만 환자에게는 접근성과 안전성이 다 중요한 부분이기 때문에 이 부분을 잘 관리하면서 봐야 되겠다고 생각한다"고 덧붙였습니다.
앞서 보건복지부는 외래 진료가 중단된 삼성서울병원 환자에 대해 담당 의사와 통화해 진찰을 받고, 환자가 지정하는 약국에서 팩스로 의약품 처방전을 전달받아 의약품을 받을 수 있도록 했습니다. 이에 대해 삼성서울병원에 원격 의료를 허용하는 특혜를 준 것이라는 지적이 나왔습니다.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