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화불의 계승자 월제 혜담스님이 오는 7일부터 13일까지 서울시립미술관(경희궁미술관)에서 그동안 조성해온 화불작품 전시회를 가집니다. 내용 알아봤습니다.

 

- 어떤 작품들이 선보입니까.

= 동국대총동창회와 (사)계태사 고려화불학술연구소가 주최·주관하는 '월제 혜담스님 찬란한 문화유산 고려화불(불화)대전'에는 스님의 대표작 ‘수월관세음보살도’를 비롯한 60여 점의 고려화불이 전시될 예정입니다.

 

- '고려화불'은 고려시대를 대표하는 민족문화유산이죠.

= 맞습니다. 조선의 숭유억불(崇儒抑佛)로 인해 전통은 단절되고 문화유산 역시 해외로 빼돌려져 지난 700년 동안 잊혀졌는데요. 전 세계에 겨우 160여점이 남아있으며 국내에서도 20여 점이 보존돼 있을 뿐이라고 합니다.

흔히 고려불화라 칭하는데 혜담스님은 불교적 소재의 그림을 뜻하는 고려불화보다는 '그림으로 표현된 부처님'을 뜻하는 화불이 더 정확한 표현이라고 주장했습니다. 고려시대 화불은 장식용 그림이 아니라 불상과 똑같이 불교의례에 부처님 상으로서 활용됐기 때문이라는 게 혜담스님의 설명입니다.

- 40여 년 만에 고려화불 복원을 성공했다고 들었습니다.

= 그렇습니다. “고려화불이 단절된 것은 우리역사의 비극이기도 하지만 무엇보다 화불의 가치에 대한 국민적 인식의 결여”에서 그 원인을 찾고 있다고 혜담스님은 밝혔는데요. 좀 더 많은 동시대인들이 고려화불의 가치를 인식할 때 그 생명력 또한 탄탄해 질 거라는 게 이번 전시회를 마련한 이유라고 합니다.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