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정치민주연합 박기춘 의원(3선)이 분양대행업체 대표로부터 수차례 걸쳐 받은 금품의 총액이 2억 원인 것으로 전해졌다.

▲ 새정치민주연합 박기춘 의원 사진=박기춘 의원실

8일 노컷뉴스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특수4부(배종혁 부장검사)는 박 의원이 분양대행업체 I 사 대표 김 아무개 씨(44)로부터 수차례에 걸쳐 현금과 명품시계 등 합계 2억 원 가량의 금품을 수수한 정황을 포착했다고 보도했다.

노컷뉴스는 “박 의원에게 직접 전달된 억대 금품의 대가성 여부를 확인하는데 검찰 수사력이 집중되고 있다”면서 “검찰은 김씨와 주변을 조사하는 과정에서 박 의원의 친동생에게 2억5천만원을 건넨 것과 별개로 박 의원에게도 2억원 상당의 금품을 수차례 나눠 건넸다는 진술을 확보했다”고 전했다.

검찰은 진술 외에도 금품수수와 관련된 다수의 증거물을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고, 금품 중 일부는 전직 경기도의원이자 박 의원의 측근인 정모씨(50 구속)를 통해 전달됐으며, 일부는 박 의원이 직접 받은 것으로 전해졌다.

특히 박 의원은 김씨가 검찰 수사를 받게 되자 정씨에게 받은 금품 일부를 돌려주기도 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씨는 회삿돈 45억여원을 빼돌리고 수도권 아파트 여러 채를 차명 보유한 혐의로 지난달 20일 구속됐다.

검찰은 박 의원에게 건너간 2억여원이 불법 정치자금인지, 대가성이 있는 뇌물 성격인지를 확인하고 있다. I사는 최근 대형건설사에서 분양대행사업을 잇따라 따내며 급성장한 만큼, 검찰은 김씨가 박씨 형제에게 사업상 청탁을 대가로 거액의 뇌물을 건넨 것은 아닌지 의심하고 있다.

박 의원은 재선인 지난 18대 국회 때부터 국토해양위원회 간사를 맡은데 이어 19대 국회에서는 위원장을 맡고 있다.

검찰은 김씨에게 2억5천만원을 수수한 혐의를 받고 있는 박 의원의 친동생을 이르면 이번주 내로 소환하고, 박 의원도 빠른 시일내에 소환해 관련 혐의를 조사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